세브란스병원, 신개념 건진센터 세브란스 체크업 개원
세브란스 체크업, 어떻게 바뀌었을까?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규모와 장비다. 세브란스 체크업은 세브란스빌딩 지하에서 4층과 5층으로 이전하며 종전보다 3배 이상 커진 4,032m²의 규모로 확장했다. 이곳은 상담에서부터 각종 검사 및 대기, 심지어 검진 후 이용하게 되는 카페테리아까지 호텔급 고급 인테리어와 환자중심 친환경디자인을 자랑한다. 1일 예상 평균 수검 인원은 100~120명이며, 최대 150명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특히, 최근 검진에서 빠질 수 없는 영상장비인 MRI, CT는 물론 독자적으로 운용하는 PET-CT까지 갖고 있다. 이처럼 검진센터에서 PET-CT를 운용하는 곳은 국내에선 유일하다.
의료진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소화기내과 분야의 대가로 손꼽히는 문영명, 전재윤 교수, 알레르기 분야의 홍천수 교수, 소아심장학과 운동의학 분야의 설준희 교수 등 세브란스병원의 명의들이 대거 세브란스 체크업에 영입됐다. 또한 내시경 분야의 명의로 손꼽히는 이용찬, 김태일 교수가 순환방문하며 내시경검사를 맡게 됐다. 이제 내시경검사는 물론 간질환, 알레르기 질환, 심장질환 등을 세브란스 체크업 내에서도 명의의 진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산부인과, 비뇨기과, 치과 등 전담 의료진도 정비했다.
유소견자 전담팀, 해피콜 등 검진후 관리 강화
가장 주목해야 할 변화는 바로 서비스다.
일부 검진센터들이 프리미엄 검진과 VIP 검진에 집중하는 반면 세브란스 체크업에서는 모든 검진자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단지 검사항목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또, 나이와 질환, 건강한 상태를 반영한 치료운동요법으로 건강을 되찾아주는 ‘신체 리모델링’이라는 차별화 된 서비스도 제공한다.
모든 검진자들은 맨투맨 안내서비스나 다양한 검진상품 외에도 세브란스 체크업은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검진 후 관리 및 건강 향상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을 받고 이상이 발견된 사람들을 위한 ‘유소견자 전담팀’이 운영되며, 유소견자들을 세브란스병원에서 즉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정하고 안내한다. 이들을 위해 서울역 앞에 위치한 세브란스 체크업에서 세브란스병원까지 차량지원도 하고 있다.
검진을 받고난 뒤에도 모든 검진자들을 2일, 3일, 1달, 6달, 1년 되는 날에 해피콜(happy call)을 통해 귀찮다 싶을 정도로 전화를 드려 검진자의 상태를 체크하고, 상황에 따라 추가 검사 및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라고 한다. 검진 후 관리에 소극적인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리라고 기대된다.
기본검진 프로그램도 다른 검진센터들과는 차별적으로 ‘생애관리’, ‘맞춤형 건강검진’의 개념으로 고객의 연령, 신체상황에 맞게 검진자의 예산 범위 안에서 합리적인 맞춤 검사를 만들어 제공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위내시경 같은 경우 30대의 경우 매년 받을 필요는 없기에, 올해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았다면, 그 다음해에는 동일한 가격대 다른 부위 초음파검사 등을 받고, 또 그 다음해에는 CT검사를 받는 등 3년 간 그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검사를 대체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동기부여 위한‘체크업 마일리지’등 다양한 검진프로그램 선보일 것
세브란스 체크업은 적극적인 건강증진의 동기부여를 위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체크업 마일리지(가칭)’라는 건강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올해 검진을 받은 사람이 체크업에서 제시한 일정한 건강증진 목표를 달성하면 일정양의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마일리지는 검진비용 할인, 검진항목 추가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프로그램은 검진자들에게 건강증진을 위한 적절한 동기를 부여하며, 세브란스 체크업에는 장기적인 충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브란스 체크업은 이밖에도 서울역과 바로 인접한 지리적 장점을 살려 지방의 고객들과 외국인들의 건강검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100세까지 건강히 살 수 있는 즐거운 검진
전재윤 세브란스 체크업 원장은 그동안 국내 건강검진의 가장 큰 문제점이 ‘검진 후 관리의 미비’라고 지적한다. 즉, 건강검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검진자들은 늘고 있으나, 대부분이 의례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뿐, 검진 결과에 따라 2차 검사나 검진 후 관리를 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매우 낮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세브란스 체크업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 생애관리 수준의 검진 후 관리 서비스를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전재윤 원장은 세브란스 체크업은 이윤이 목표가 아니라며, ‘100세까지 건강히 살 수 있는 즐거운 검진’이 되고자 한다고 말한다. “‘세브란스’ 브랜드는 128년 간 꼭 병을 나을 수 있다는 ‘치유’의 약속이었다. 이제, ‘체크업(Check - Up)' 브랜드는 당신의 건강이 더 좋아 질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약속이 될 것”이라며 많은 변화와 혁신을 꾀하여 검진자의 건강 향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연세대학교 의료원 개요
연세대학교 의료원은 1885년 미국 선교의사 알렌(Dr. H. N. Allen)에 의해 세워진 한국 최초의 현대적 의료기관으로서 광혜원으로 출발하여 제중원, 세브란스병원을 거쳐 현재의 의료원으로 성장하였다. 연세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산하에 교육기관으로는 보건대학원, 간호대학원, 의․치학전문대학원과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이 있으며 현재까지 졸업생은 총 25,985명에 이르고 있다. 또한 진료기관으로는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치과대학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세브란스정신건강병원 등이 있으며 세브란스병원 산하 암센터, 재활병원, 심장혈관병원, 안․이비인후과병원, 어린이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 산하 척추병원, 치과병원, 암병원 등 총 8개의 전문병원이 있다. 의료원 총 직원 수는 의사직 2,000여명, 일반직 5,800여명 등 총 7,800여명 이며 총 병상 수는 3,137병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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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월 3일 0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