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접근성/웹 표준’ 알지만 준비 못해

- ‘조사대상 76% 웹 접근성 준수 위한 예산 없어’

2013-04-03 18:01
전국--(뉴스와이어)--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이하 ‘KIPFA’)는 교육, 문화, 쇼핑, 종합병원, 금융 분야에서 웹 접근성과 웹 표준을 어느 정도 준수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현황자료를 공개했다.

4일 KIPF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관 대부분(90%)은 웹 접근성에 대해 알고 있었다.

특히 금융과 쇼핑 분야의 경우 조사대상 기관 모두 4월 11일 부터 웹 접근성 준수가 의무화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관련 준비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귀사는 올해 4월에 확대 시행되는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

하지만 웹 접근성 의무에 대해 인지하고 있더라도 별도의 인증마크를 준비 중인 기관은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조사 대상 기관의 절반 수준인 52%만이 인증마크 획득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웹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을 준비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수의 인증기관이 발급하고, 인증기관마다 상이한 진단 수준 및 평가척도를 적용하고 있어 인증마크의 공신력을 떨어뜨리는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웹 접근성 인증 마크 획득을 추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한편 인증마크가 필요 없다고 답한 기관은 국가 표준인 KWCAG(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이 최소한의 가이드라인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이것만 준수하면 마치 장애인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아 여전히 웹 접근성 관련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인증기관의 관계자는 인증체계의 객관성과 평가 척도의 표준화, 허위발급에 대한 감시 등 당국의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들의 웹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or 기관)이 참고할 만한 개발 가이드라인이 KWCAG2.0 이외는 전무하고, 각종 유관 세미나와 교육에서도 깊이 있는 정보를 얻기 힘든 것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 상황에서, ‘관련 정보 부족’이라는 응답은 실제로 현업에서 필요한 예산규모를 추정하고 필요 기술력을 확보해야 하는 실무 담당자 입장에서는 쉽게 풀기 어려운 문제로 정부당국과 해당 기업들 간에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웹 접근성 준수를 위해 책정하신 예산은 얼마입니까? (진행 중이거나 예정인 업체만 답변)>

그 밖에도 이번 조사를 통해 새롭게 발견된 것은 장애인의 인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교육, 의료 분야에서 경영진의 무관심으로 웹 접근성 인증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번 조사는 웹 접근성 현황과 함께 웹 표준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진행됐는데 웹 표준 준수를 위한 웹 사이트 개편 시기는 잡아놓았지만 그에 필요한 예산규모를 산출해 편성한 기업은 극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웹 표준 개선의 필요성은 있으나 HTML5 등 차세대 웹 표준 기술력의 공급이 수요에 크게 못 미치는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귀사의 웹 표준 준수를 위한 사이트의 개편 시기는 언제로 예정하고 있습니까? >

KIPFA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 다시 한 번 관련 교육과 캠페인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면서 웹 사이트를 구축, 운영하는 과정에서 검토해야 하는 법이 적게는 3~4개에서 많게는 20여개에 이르고 있어 인터넷 관계법을 통합적으로 교육, 해설하는 기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협회는 인터넷 전문가를 중심으로 웹 접근성과 웹 표준, UX/UI에 대한 교육과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개요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The Korea Internet Professional Association, KIPFA)는 한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전문가들의 비영리단체이다. 인터넷전문가들의 정보 교환과 관련 지식의 교류를 활성화 하고, 인터넷 활용성과 신뢰도를 개선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향상하며, 인터넷의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공동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인터넷 전문인력의 재교육 및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웹어워드 시상식의 국제화를 통한 우수 웹 서비스 발굴 등 인터넷전문가의 권익보호를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나가면서 한국 인터넷 서비스의 국가 경쟁력 강화 및 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http://www.kipfa.or.kr/

웹사이트: http://www.kipfa.or.kr

연락처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대외협력국
김종학 부장/조영심 대리
070-8672-6372/6617
이메일 보내기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