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서관협회, 제49회 도서관주간 개최
도서관주간은 우리 협회가 도서관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도서관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고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1964년부터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을 도서관주간으로 정하고 전국의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등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과 만나고 있다. 이 주간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제49회 도서관주간의 공식주제는 ‘힐링이 필요한 순간, 도서관이 함께 합니다’이고, 공식표어는 ‘도서관 log-in, 꿈을 검색하다’, ‘나를 만나러 가는 또다른 세상, 도서관’이다. 이번 주제는 각박해져 가는 세상속에서 따뜻한 위로와 치유의 마음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힐링의 공간, 도서관을 알려주고자 하는 바람을 담고 있다.
이번 도서관주간 행사기간 동안 전국 각지 도서관에서는 다양하고 특별한 행사로 국민들에게 편안함과 즐거움, 만족감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심장섭)은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 85점을 전시하는 ‘홀로그램 사물과 기억을 기록하다’ 전시회를 개최한다. 도서관의 전통적 콘텐츠를 모티브로 한 홀로그램 및 조형물을 설치하여 디지털 시대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여위숙)은 ‘작가가 들려주는 그림책이야기’와 ‘책 읽는 오감놀이’, ‘틀려도 괜찮아’ 체험뮤지컬 공연 등 유아와 초등학생, 부모가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대전광역시 한밭도서관(관장 오재섭)은 도서관과 관련된 도서 90여점과 카툰 20여점을 전시해 도서관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전시를, 영진전문대학도서관(관장 김칠두)에서는 도서관에서 선정한 권장도서에 대한 서평공모전 행사를,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관장 이근석)에서는 직원을 대상으로 인문도서 독후감 경진대회 및 북세미나를, 야탑고등학교도서관(교장 민병헌)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그밖에 도서관주간에 참여하는 도서관은 도서관 홍보, 소외계층 및 다문화 가정을 위한 행사, 가두캠페인, 도서관 활동을 소재로 한 각종 대회, 모범이용자 표창, 이용자와의 만남, 전시회, 인문학강좌, 작가초청 강연회, 각종 감상회, 지역도서관 지도제작 및 각종 목록 제작, 독후감 모집과 시상, 페이스북 댓글 이벤트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독서문화 확산 및 도서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뜻 깊은 기간이 될 것이다.
한국도서관협회 개요
한국도서관협회(회장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는 ‘도서관법’ 제18조에 의거해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1945년 설립 이래 79년간 우리나라 도서관계의 발전과 권익 증진, 이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2024년 현재 전국의 국가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학교도서관, 병영도서관, 작은도서관 등 2만2000여 개 도서관과 10만 도서관인을 대표하는 단체이다. 총 13개 부회 및 지구협의회(부회 9개, 지구협의회 4개)를 두고 있으며, 도서관계 주요 현안을 연구 조사하기 위해 교수 및 현장 사서들로 구성된 18개 전문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la.kr
연락처
<행사문의>
한국도서관협회 회원교류팀
심효정 팀장
02-535-4480
이메일 보내기
<언론문의>
한국도서관협회 사업기획팀
서유원
02-535-448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