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역자활센터 유치
- 국비 3억 지원받아 자활사업 도약 발판 마련
광주광역자활센터는 광역자치단체 저소득층의 자활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자활기업 창업지원, 수급자 및 차상위자에 대한 창업·취업 지원 및 알선, 지역자활센터 종사자와 참여자에 대한 교육훈련 및 지원, 지역특화형 자활프로그램 개발 보급 및 사업개발 지원 등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현재 광주시에는 자치구에 지역자활센터 9곳이 운영되고 있다.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수급자와 차상위자 2,400여명이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자활사업은 간병, 집수리, 폐자원재활용, 세탁, 청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여건에 따라 추진되고 있다.
광역자활센터는 9개 지역자활센터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통해 자활사업을 통합·조정·지원함으로써 그동안 자치구내에 지역자활센터 중심의 지역적 운영 한계에서 벗어나 광역단위의 통합적 지원이 이뤄지게 된다. 특히 일자리창출, 지역자활센터의 역량강화, 자활사업 활성화 등을 목표로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일거리를 지원해 자립을 지원하게 된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지난 2004년부터 전국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 운영 기관을 선정해 하는 광역자활센터는 2012년까지 서울, 인천, 대구, 경기, 부산, 강원, 전북 등 7개 광역단체가 선정돼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7개 시·도가 응모해 광주시와 충북, 경남이 선정됐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사회복지과
오채중
062-613-3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