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동주택 층간소음 분쟁예방 계획수립 추진

인천--(뉴스와이어)--인천시는 주거유형 중 공동주택에서 거주하는 비중이 75%이상을 차지하고 각종민원 중 층간소음으로 인해 아파트 이웃간 분쟁사건이 발생하는 등 공동주택의 층간소음을 둘러싼 분쟁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어, 대비책으로 층간소음은 예방이 최우선인 점을 감안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기로 하였다.

공동주택관리규약준칙 중 관련조항을 개정함에 따라 이에 따른 후속 층간소음 예방대책을 마련 각 공동주택에 적극적인 홍보 및 교육 등을 계획 시행하기로 하였고, 관련단체인 주택관리사협회 인천시회 및 (사)인천아파트연합회의 협조를 통해 단지마다 층간소음 관리위원회 설치를 적극 권장하여 자체적으로 소통을 통한 해결방안을 찾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시는 지속적으로 민·관 협의체를 구성 층간소음 예방 홍보물 제작 및 배포와 관련단체 직무교육 등을 통해 층간소음을 예방할 계획이며, 각 단지의 층간소음 관리위원회의 구성 및 활동실적, 분쟁해결사례 등을 관리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 선정 시에도 이를 평가하여 우수 단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그리고 시·군·구 환경정책과에서 층간소음 피해상담 및 분쟁해결을 위한 층간소음 상담대책센터(가칭 : 해피106 센터) 설치·운영 추진하여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간 분쟁 시 상담센터에서 상담은 물론 지원대책도 마련하기로 하였다.

또한 군·구 건축과에서 단지 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예방교육 및 다양한 행사를 통한 의식 개선을 위해 군·구별로 층간소음 분쟁예방을 위한 자체계획 방안을 마련토록 하여 이해와 배려로 함께하는 쾌적한 공동체 문화조성에 역점을 기울여 행복한 주거환경을 확보하는데 주안점을 두기로 하였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건축계획과
주택정책팀
이득상
032-440-473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