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 관리인력 양성 과정’ 통해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 ‘중소기업 청년취업 인턴채용 프로그램’과 연계, 3주 교육 후 지식재산 관리인력으로 채용 알선
- 중소‧중견기업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운영 및 지원
‘지식재산 관리인력 양성 과정’은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수준의 지식재산 교육을 통해 이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에 취업을 알선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식재산권 제도, 출원, 분쟁, 명세서 작성 및 정보 검색 등 지식재산 전반에 관한 이론 및 실습교육을 약 3주간 실시한 후, 고용노동부 주관 ‘운영위탁기관’ 연계 및 해당 기업에 지식재산 인력으로 채용을 추진한다.
국내 일반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전담인력 보유율이 8.3%*에 불과하여 지식재산 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은 가운데, 본 과정을 통해 지식재산에 관심이 많은 예비 취업생들의 취업의 문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 2012년 지식재산활동 실태조사(특허청, 무역위원회 조사)
본 과정은 교육비 및 교재 등을 모두 특허청에서 지원하며, 지식재산 인력양성 종합정보 사이트(www.iphuman.or.kr)를 통해 4월 15일부터 5월 2일까지 선착순(30명)으로 접수받고, 5월 6일부터 교육이 시작된다.
한편, 특허청은 중소·중견기업의 지식재산 역량 강화를 위해 기업 직무교육과정, 해외 분쟁대응 과정,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 지원*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www.ipcampus.net를 참고하며,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교육비 80% 지원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인력과
안병옥
042-481-51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