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 호 타고 떠나는 신나는 물리여행
- 아·태 이론물리센터, ‘Science in City Hall’ 포항문예회관서 20일 개최
이번 행사는 제 46회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나로 호를 타고 떠나는 신나는 물리여행’을 주제로 최근 나로 호 발사에 성공하면서 높아진 우주과학과 물리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과학콘텐츠로 구성되었다.
과학이슈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과학기술인 초청 강연은 나로 호 발사를 총괄한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승조 원장이 연사로 나선다. 참가 학생들은 나로 호의 발사에 숨은 물리법칙과 발사 후 뒷이야기, 향후 우주기술 개발비전 그리고 우주과학자가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등 강연을 통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는 것뿐 아니라 과학적 교양을 함양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된다.
또한 고급 과학 콘텐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우주를 소재로 별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담은 과학연극을 선보인다. 별의 탄생과 죽음, 별의 온도와 색깔, 유성우 등 단순히 과학적 지식만을 전하는데 그치지 않고 별과 우주 그리고 인간의 공통점을 찾아 함께 느끼고 유쾌한 웃음까지 전달하는 흥미진진한 공연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Science in City Hall’에 참가할 학생 및 일반인들은 아·태 이론물리센터 홈페이지(http://apctp.org)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가자 모집은 사전접수와 행사 당일 선착순 입장으로 진행하며, 별도의 본인 확인절차를 거친 후 무료입장하게 된다.
아·태 이론물리센터는 ‘도서관 속의 물리강연’, ‘과학커뮤니케이션 스쿨’,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 ‘올해의 과학도서’, ‘웹 저널 크로스로드(http://crossroads.apctp.org)’ 등 물리학 중심의 과학 아웃리치(Outreach) 프로그램을 통해 아·태지역 이론물리 연구 선도 및 저변확대에 힘쓰고 있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개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9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19개국이다.
웹사이트: http://www.apctp.org
연락처
아태이론물리센터
홍보담당 김창호
054-279-8677, 010-3383-697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