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신흥시장 진출현황 및 계획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주력 신흥시장, 아시아·중동에서 중남미·아프리카로 이동 중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실시한 신흥시장 진출 국내 대기업 60개사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업체 중 자사의 기존 주력 신흥시장으로 76.0%가 아시아·중동을, 24.0%만이 중남미·아프리카를 꼽았다. 그러나 향후 2년내 주력시장으로 중남미·아프리카라고 응답한 비중이 약 2배 가량 많아진 반면(24.0%→46.4%(22.4%P↑)) 아시아·중동으로 답한 비중은 76.0%에서 53.6%(22.4P%↓)로 크게 낮아졌다.
지역별 우선진출 대상국으로는 중남미는 브라질, 칠레, 멕시코, 아프리카는 모잠비크, 탄자니아, 앙골라, 아시아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중동은 사우디, 카타르, UAE를 각각 들었다. 특히 중남미는 높은 천연자원 매장량이 기업들의 관심을 끌었고, 아프리카는 모잠비크와 탄자니아 등에서 최근 대형가스전 발굴, 국가간 철도 및 인프라 건설사업계획이 발표되면서 더욱 관심이 높아졌다.
신흥시장내 사업성과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42.9%가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답했고 주요원인으로 외국(중국, 인도 등)업체와의 경쟁격화, 국내업체간 저가수주 경쟁, 진출국 정부의 계약 외 사후요구 증가 등을 지적했다.
진출희망 분야로 응답업체의 54.3%가 주택, 도로, 항만, 발전시설 등 인프라 건설 및 석유·천연가스 개발사업 참여를 꼽았고, 신흥시장 진출 애로요인으로는 73.2%가 현지시장 정보부족과 현지파트너 물색 어려움이 가장 크다고 응답했다. 우리 기업들의 신흥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진출국 현지 사업정보와 제도·상관행 등에 대한 정보제공 체계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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