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상만 교수, 스타니스랍스키 ‘배우수업’ 미공개 유고 담긴 연기전문서 출간

- 스타니스랍스키 유고 등 연기 관련 글 4편 엮은 ‘나상만의 연기학’

- 죽음 모티브 희곡 4편 담긴 두 번째 희곡집 ‘죽음의 사중주’

뉴스 제공
제5스튜디오
2013-04-16 11:00
서울--(뉴스와이어)--러시아의 선구자적 연극연출가 스타니스랍스키가 쓴 전세계 배우 지망생들의 필독서 ‘배우수업’(An Actor Prepares). 이 책의 개정판을 위해 스타니스랍스키가 쓴 유고(遺稿)가 마침내 국내에 공개됐다.

연기교육의 바이블인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을 한국에 정착시킨 연출가 나상만 교수(스타니스랍스키연기원 창설자, 전 경기대 연기학과 교수)가 최근 출간한 자신의 저서 ‘나상만의 연기학’에 그 내용을 담은 것.

‘나상만의 연기학’은 연기교육의 불모지였던 한국연극계와 학계에 연기학의 체계를 정립하고, 연기교육을 대학 교육과정과 현장에 접목시킨 연기전문서이다. ‘연기교육학의 어제와 오늘’, ‘스타니스랍스키 배우수업 유고’, ‘스타니스랍스키연기대학 교육 과정’, ‘메이에르홀드의 생체역학적 연기론’ 등 모두 4편의 연기 관련 글을 엮었다.

이 책에 실린 스타니스랍스키의 ‘배우수업’ 유고는 연극교육 분야에서 획기적인 내용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에 나 교수에 의해 공개된 스타니스랍스키 ‘배우수업’ 유고는 스타니스랍스키가 유언으로 남긴 배우수업의 확장판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배우수업’의 내용만으로는 그의 ‘신체적 행동법’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연극계의 중론이다.

이에 대해 인천대학교 공연예술과 하병훈 교수는 “이제야 우리도 신체적 행동법에 접근하는 관문인 ‘신체적 행동의 기억’에 대한 스타니스랍스키의 견해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배우의 ‘상호행동’에 대한 스타니스랍스키의 수정된 이론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평했다.

저자 나상만은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그로톱스키 시스템과 연기자 신체훈련’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러시아 국립예술원에서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과 한국연극’이란 논제로 예술학 박사학위를 받은 정통 연기학자 1세대다. 모스크바 슈우킨 연극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이 대학에 ‘한국스튜디오’를 창설했고, 숭실대와 경기대에 ‘스타니스랍스키연기원’을 창설하여 20여명의 연기교육 전공 교수를 배출했으며 수많은 연기자를 양성해 온 연극연출가이다.

한편, 나상만 교수는 두 번째 희곡집도 동시에 출간했다. 그의 희곡집 ‘죽음의 사중주’에는 죽음을 모티브로 한 희곡들이 실렸다. 우리 사회의 예민한 부분을 날카롭게 해부하는 이 희곡들은 이미 30여 년 전부터 작가에 의해 모두 무대화된 작품이다.

정권과 월남전에 희생된 두 사나이의 자살소동을 블랙코미디로 승화시킨 ‘죽음을 잊은 그대에게’, 지역감정의 병폐를 풍자한 ‘가면의 제국’, 박정희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사후 세계를 그린 ‘박통노통’ 그리고 성폭력 문제를 다룬 ‘혼자 뜨는 달’까지 총 4편이다. 특히 ‘혼자 뜨는 달’은 국내에서 300만부가 팔리고 중국과 대만에서 번역돼 베스트셀러가 된 저자의 장편소설을 1시간 30분 가량의 연극으로 압축시킨 희곡이다.

두 권의 책을 동시에 출판한 저자 나상만은 경기대 교수로 재직하다 6년 전 도미하여 할리우드에 ‘스타니스랍스키연기대학’을 창설, 운영하다가 최근 소설 ‘혼자 뜨는 달’을 글로벌 뮤지컬로 제작하기 위해 귀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극과 소설에 이어 ‘뮤지컬 제작’이란 그의 새로운 행보에 연극계의 관심이 벌써부터 뜨겁다.

제5스튜디오 개요
제5스튜디오는 1990년 1월 극단 다나로 창단, 2001년 제5스튜디오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연락처

제5스튜디오
나상만
02-847-550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