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조선산업, 2013년 1분기 세계시장 39% 수주

- 탱커 및 LNG선 수주 주도

과천--(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윤상직)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국내 조선소가 금년 1분기에 전년동기대비 22.5% 증가한 256만CGT**를 수주하며 전세계 선박발주량의 39%를 수주했다고 발표

* '13.4월 협회명칭을 한국조선협회에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로 변경(회장:김외현)
** Compensated Gross Tonnage(수정환산톤수): 투입공수, 강재사용량 등이 반영된 부가가치 환산 톤수

(글로벌 동향) '08년 이전 조선 호황기시 선박공급과잉, 유럽재정위기로 인한 선박금융 위축이 지속되는 가운데 금년 1분기 세계 선박발주량*은 전년동기(580만CGT)대비 13.8% 증가한 660만CGT를 기록

* 세계선박발주량(백만CGT, Clarkson): (’08)54.4, (’09)16.7, (’10)45.3, (’11)33.7, (’12)23.2, (’13.1분기)6.6

이는 '11년 1분기(1,061만CGT) 대비로는 37.8% 감소한 수치로, 해운경기 회복 등의 근본적인 수요 증가요인이 없는 가운데 선박 공급과잉이 지속되고 있어, 조선시황 회복 가능성에 대해서는 향후 글로벌 조선시장 동향을 지켜볼 필요

- 다만 최근 친환경, 고연비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와 低선가 지속이 일부 수요증가 요인으로 작용

(건조 및 수주잔량) 선박금융 위축과 해운경기 불황 지속 및 ‘08년 이후 수주량 감소 추세로 인해 금년 1분기 세계 선박 건조량은 전년동기(1,351만CGT)대비 29.2% 감소한 957만CGT를 기록하였으며, ’13.3월말 기준 수주잔량은 전년동월말(11,987만CGT)대비 24% 감소한 9,111만CGT를 기록

* 세계선박건조량(백만CGT, Clarkson) : (’08)43.2, (’09)45.1, (’10)52.3, (’11)50.5, (’12)46.2, (’13.1분기)9.6
* 세계수주잔량(백만CGT, Clarkson) : (’08)209, (’09)171, (’10)153, (’11)130, (’12)95, (’13.3월)91

(선가) 선박공급과잉 및 선박발주수요 감소로 ‘08년말 이후 감소추세를 보이던 新造선가지수는 ’10.3월 일시 반등한 이후, ‘11.6월부터 지속 하락하였으며, ’12.11월부터 126포인트 수준 유지

* 新造선가지수(포인트, ’88.1월=100, Clarkson) : (’08.8)190, (’08.12)177, (’09.12)138, (’10.12)142, (’11.12)139, (’12.11)126, (’13.2)126

(국내 수주) '13년 1분기 국내 조선소는 전년동기대비 22.5%증가한 256만CGT를 수주하며 세계선박발주량의 39%를 차지

* 국내수주량(백만CGT, Clarkson) : (’08)18.1, (’09)4.4, (’10)12.7, (’11)13.7, (’12)7.5, (’13.1분기)2.6

특히 친환경, 고연비 선박으로 선주들로부터 경쟁력을 인정받은 국내 조선소의 중형급(5만톤급 내외)탱커 수주가 두드러지면서, 세계 탱커발주(180만CGT)의 57%인 103만CGT 수주

- 아울러 전세계 발주된 LNG선 8척, 드릴쉽 1척 및 해양플랜트 1기(LNG FSRU*)를 국내 조선소가 전량 수주하며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종에 우위가 있음을 재확인

* LNG FSRU(LNG 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 : 부유식 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 다만 전년동기대비 선가가 하락하였고, '13.1분기 우리나라 주력 선종인 해양플랜트, LNG선 등 고부가가치선의 전세계 발주량*이 적어 금액 기준으로 31.8% 감소한 56.8억불 수주

* '12.1분기 발주된 주요선종의 국내 조선소 수주: (해양플랜트) 2기 전량 수주, (LNG선) 12척 중 10척 수주, (드릴쉽) 4척 중 3척 수주

* '13.1분기 발주된 주요선종의 국내 조선소 수주: (해양플랜트) 1기 전량 수주, (LNG선) 8척 전량 수주, (드릴쉽) 1척 전량 수주

ㅇ (건조 및 수주잔량) 旣 계약된 일정에 의해 선박 건조가 진행됨에 따라 전반적인 수주량 감소 추세가 반영되어 '13년 1분기 국내 조선소는 전년동기(463만CGT)대비 24.7% 감소한 349만CGT(전세계 건조량의 36% 비중)를 건조하였으며,

* 국내건조량(백만CGT, Clarkson) : (’08)15.8, (’09)15.3, (’10)15.9, (’11)16.1, (’12)13.6, (’13.1분기)3.5

- '13.3월말 기준 국내 수주잔량은 2,815만CGT로 전년동월말(3,586만CGT)대비 21.5% 감소(전세계 수주잔량의 30.9% 비중)

* 국내수주잔량(백만CGT, Clarkson) : (’08)68.3, (’09)53.4, (’10)44.7, (’11)38.9, (’12)28.9, (’13.3말)28.2

(수출) '13년 1분기 선박류* 수출은 전년동기(12,220백만불)대비 26% 감소한 약 8,992백만불(잠정치) 기록

* 한국 무역협회, 범위 : MTI 746 선박, 해양플랜트, 기자재
* 수출실적 추이(억불) : (’07)277, (’08)431, (’09)451, (’10)491, (’11)566, (’12)397, (’13.1~3월)89.9

- 조선산업 침체기('08년 하반기) 이후 수주한 선박이 인도됨에 따라 전반적으로 수출선가 및 물량면에서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며, 드릴쉽 등 고부가가치 선박 인도가 전년동기대비 상대적으로 적어 수출금액 감소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
박진영
02-2110-5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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