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 교수 연구팀, ‘2013 월드 햅틱스 컨퍼런스’ 국내 최초 최우수 시연상

- 하버드대, 마이크로소프트, 카이스트 등 세계 100개 연구진과 경쟁

- ‘몰입형 휴대폰 게임에 대한 연구’ 움직이는 물체 촉각 세계 최초 연구

천안--(뉴스와이어)--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기권, 이하 KOREATECH·코리아텍)가 김상연 교수(컴퓨터공학부) 연구팀이 4월 14~18일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3 세계 햅틱스 컨퍼런스(2013 World Haptics Conference)’에서 국내 최초로 최우수 시연상을 수상했다.

월드 햅틱스 컨퍼런스는 햅틱스 표준 기술 협회(IEEE Technical Committee on Haptics)가 주관하는 대회로서 햅틱스(Haptics, 촉각)를 연구하는 세계 각국 전문가들이 격년으로 모여 연구기술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관련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지닌 대회다.

올해 컨퍼런스 대회에서 ‘최우수 구두발표상’은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가, ‘최우수 포스터상’은 일본 동경대학교가 수상했다. 2011년 컨퍼런스대회에서는 미국 디즈니 중앙연구소와 카네기 멜론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가 ‘최우수 시연상’을 공동 수상한 바 있다.

올해 대회도 MIT, 스탠포드, 하버드, 예일대학교, 동경대, 마이크로소프트, 버클리 등 100개 이상의 세계 최고의 대학과 연구소를 비롯해 우리나라에서는 카이스트,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삼성, LG,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 세계 25개국 450명의 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김상연 교수 연구팀(김상연 교수, 박원형 박사과정, 최동수 석사과정, 김유준 석사과정 등 4명)은 “세계적인 대학 및 연구소 등과 경쟁하여 최우수 시연상(Best demonstration award)을 받아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세계 최고의 햅틱스 연구기관으로 다가갈 초석을 이루었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김상연 교수 연구팀에게 최우수 시연상을 안긴 논문은 ‘몰입형 휴대폰 게임에 대한 연구’(A dragonfly with traveling vibrotactile wave). 김 교수는 “시각적 효과가 한정될 수밖에 없는 작은 화면에서 물체의 움직임을 시각, 청각뿐 아니라 촉각을 통해 전달해 줘 사용자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연구이며, 움직이는 물체를 촉각적으로 표현하는 세계 최초의 연구”라고 설명했다.

박원형 대학원생(박사과정)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유명한 연구진과 독창적인 햅틱 시스템들이 많았는데, 우리의 연구가 상을 받은 것은 아마도 현재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고, 많은 분야에서 쓰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동수·김유준 대학원생(석사과정)은 “선배님과 교수님을 도와 연구한 결과가 이렇게 훌륭한 성적을 거둘 줄은 생각도 못했다”라며 감격스러워 했다.

김상연 교수는 “이번 수상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며 연구에 매진한 덕분”이라며 “무엇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의 대내외 위상을 높이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상연 교수는 2009년부터 최근까지 34건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지식경제부 주최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2010년에는 ‘체감형 카약게임’으로 대상(상금 2000만원), 2011년에는 ‘서부형 슈팅게임’으로 장려상을 수상하고, 2012년에는 코리아텍이 ‘최우수상’을 받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는 등 탁월한 연구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김상연 교수는 국내 햅틱스 학술대회인 햅틱스 워크샵에서 2011과 2010년에 각각 최우수 논문상과 시연상을 수상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고의 로봇관련 학술대회인 한국로봇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0년 발명의 날 행사에서도 지경부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