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 내 ‘링크드 데이터 시범 서비스’ 오픈
예컨대 ‘서울시에서 국보를 보유하고 있는 문화시설은?’이라고 검색하면 관련 문화시설의 소개·위치(행정구역)·이용방법과 함께 문화시설에서 소장하고 있는 국보에 대한 세부 정보까지 함께 검색되어 여러 사이트에 일일이 들어가 검색하지 않아도 방대한 자료들 중 의미 있는 데이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공공정보의 연결은 서울시가 시행중인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의 문화시설 정보와 문화재청의 문화재 데이터 그리고 안전행정부의 행정구역 정보 등 웹에 분산되어 있는 공공데이터를 수집하고 링크드 데이터 기술을 적용함에 따라 가능해졌다.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은 서울시가 가진 공공데이터를 가공하지 않은 원문 형태로 시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만든 웹사이트로서 2012년 5월 21일 오픈해 현재 교통, 환경, 도시관리 등 10개 분야 71종의 1,040여개의 데이터가 공개중이다.
서울시는 이처럼 문화시설·문화재 데이터를 중심으로 공공정보를 한 데 묶어 제공하는 ‘링크드 데이터(Linked Data) 시범 서비스’를 24일(수)부터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링크드 데이터(Linked Data)는 웹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를 의미 있게 연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웹 환경에서 확장성 있게 연계하는 기술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개방해왔으나 데이터의 활용과 가공하는 과정이 복잡해 시민들의 이용이 쉽지 않았으며,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정제·융합해 의미 있는 정보를 만들어 내더라도 공유에 어려움이 있어 이와 같은 공공데이터 활용과 공유 사례를 마련하는 ‘링크드 데이터 시범사업’을 오픈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이번 시범 서비스는 링크드 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사이의 의미적 관계 구축과 데이터의 영문 변환 기술을 통한 데이터의 품질 향상으로 국제적인 수준의 데이터 검색 가능성을 확보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접속주소는 http://lod.seoul.go.kr 또는 열린 데이터 광장의 배너 이용>
이번 링크드 데이터 시범 서비스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http://data.seoul.go.kr) 메인화면의 배너를 클릭하거나, 웹 브라우저에 http://lod.seoul.go.kr 을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친화형 시스템 구축과 시각화 도구 이용해 유의미한 정보 제공>
시범 서비스에서는 연계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맨틱 검색 ▴시맨틱 관계 검색 ▴패싯 네비게이션 총 3가지로 구분되어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 장치와 시각화 도구를 제공한다.
시범서비스에 사용된 오픈 소스는 MYSQL(Linked Data 저장용), RelFinder(데이터 관계 탐색), Exhibit(패싯네비게이션) 이다.
우선, 시멘틱 검색은 서울시의 개방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연결해 데이터의 표현력을 향상시킨 것으로서 원하는 데이터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RDF)로 표현된 모든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서울은 도시이고, 서울시청은 건물이다’와 같이 우리가 이해하는 개념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 유의미한 데이터를 구성·확인할 수 있다.
둘째, 시맨틱 관계 검색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시맨틱 데이터들과 키워드 간의 관계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시맨틱 관계 탐색(relFinder)의 행정구역 메뉴에서 서울특별시와 소공동을 입력하면 공통적인 특성인 ‘중구’를 찾아 연결해 주며, 상하위 행정구역 관계를 시각화해 준다.
<링크드 데이터 기술 모르는 사용자도 어려움 없이 검색해 데이터 활용 가능>
셋째, 패싯 네비게이션은 시맨틱 검색과 시맨틱 관계 검색과 달리 테이터의 구조와 특징을 몰라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시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사용자가 해당 자치구의 문화시설을 옵션으로 선택하면 검색 결과가 자동으로 변경되어 원하는 결과를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이 때 시맨틱 브라우저를 통해 곧바로 링크된 사이트를 클릭해 데이터의 상세 내용도 신속·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김경서 서울시 정보화기획단장은 “이번 링크드 데이터 시범 서비스를 통해 공공의 데이터가 단순히 시민들에게 개방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활용되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공공정보 활용 서비스’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나아가 공공데이터 개방을 선도하고 있는 서울시가 이러한 공공정보 활용 서비스를 시도함으로써 타공공기관 및 기업체, 일반 시민들도 이를 벤치마킹해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정보화기획단
정보시스템담당관
조수정
02-2133-29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