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트예술교육평가연구소, 첫 공연예술전문서 ‘시학&배우에 관한 역설’

2013-04-25 15:39
서울--(뉴스와이어)--유아트예술교육평가연구소가 첫번째 공연예술전문도서로 ‘시학&배우에 관한 역설(연기메소드 탐구를 위한 오순한의 고전읽기1)’을 출간했다.

연극, 문학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기본적인 이론서로 다뤄지는 시학은 일반적으로 최초의 문학이론서 또는 문예비평서로 알려져있고, 드라마를 전공한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 비극에 관한 이론서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런 시학을 저자 오순한은 연출가의 입장에서 창조적 시각으로 배우 연기의 기본 원리를 해석하는 원본으로 바라본다.

시학은 그리스 비극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자 동시에 최초의 연기술로, 배우가 비극을 어떻게 연기를 해야 하는지, 연출이 비극을 어떻게 연출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최초의 기록이라는 것이다.

시학에서 발견한 연기술은 2500년이 지난 오늘날의 배우들에게도 매우 유용하고, 현대 연기 메소드들의 뿌리임을 스타니스라브스키, 미하일 체홉, 그로토프스키등 다양한 연기 메소드들의 예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시학을 놓고 배우의 연기를 논한 연구는 한국은 물론 지구촌 그 어느 곳에서도 전례가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너무 당혹스러워 어이없을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저자는 다소 지루할 수 있는 고전인 ‘시학’과 ‘배우에 관한 역설’을 오늘날의 현실에 비추어 재미있는 이야기를 풀어가듯 쉽고 흥미롭게 연기예술 창조의 원리로 풀어간다.

연기의 창조 원리를 미메시스로 바라본다면 무엇을 미메시스 할 것인가, 눈에 보이는 것을 미메시스 할 것인가,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을 미메시스 할 것인가, 인간과 자연 그리고 역사를 미메시스해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배우의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배우의 연기를 어느 지점에서 세워질 수 있는가, 그리고 오늘날 배우들의 의식을 지배하고 있는 자기화와 어떻게 만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해 생각하며 읽어 나가면 흥미로울 것이다.

유아트예술교육평가연구소 개요
유아트예술교육평가연구소는 기초실기평가 TBA 및 진학관리통합시스템 개발·운영과 컨설팅, 예술도서출판사업을 통해 예술교육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문화예술법인이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

웹사이트: http://www.uarts.or.kr

연락처

유아트예술교육평가연구소
김태윤 팀장
070-786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