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2013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세종--(뉴스와이어)--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4.25)을 거쳐 ‘2013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기본계획’을 확정

< 고객만족도 조사 개요 >

서비스의 수혜자인 국민(고객)이 공공기관의 서비스 수준을 직접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99년도부터 시행(준정부기관 ‘04년, 기타공공기관 ’05년)

* 직접고객이 아닌 일반 국민들의 공공기관에 대한 인식수준(윤리성, 사회적 책임성 등) 측정 위해 ’11년부터 국민체감도조사 병행실시

‘13년도 기본계획 주요내용

조사 대상기관 : 295개 공공기관 중 276개(‘12년 265개)

- 기재부 주관 통합조사(181개) : 공기업(24개), 준정부기관(87개) 전체 및 기타공공기관 중 국민생활과 밀접한 기관(70개)
- 주무부처 주관 조사(95개)* : 기타공공기관 중 국민생활과 밀접성이 낮은 기관(출연연구기관, 정원 20인 미만 소규모 기관 등)

* 주고객이 불특정 외국인 및 모회사 등으로 조사의 실효성이 미흡한 19개 기관은 제외(공기업6, 기타공공13)

국민체감도조사 : 공기업(22개)과 준정부기관(74개) 전체 및 기타공공기관 중 기관장평가 대상기관(6개) 등 총 102개 기관

* 기존 조사시 인지율 20%미만 기관(공기업 8개 등 22개) 제외

조사결과 활용

조사결과는 고객중심경영 및 대국민서비스 개선에 활용

- 기획재정부 주관 통합조사결과는 기획재정부가 ‘13년말에 일괄발표하고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해 대국민 공시(‘14.4월)

* 주무부처 주관조사결과는 주무부처가 ‘13년 12월말까지 기획재정부에 통보하고 경영정보시스템에 공시

- 주무부처와 공공기관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기관 대고객 서비스 개선 계획 수립

국민평가 지표로 ‘13년 경영실적평가에 반영

- 공기업(5점), 준정부기관(5점), 기관장평가(2점)

조사의 신뢰성, 공정성 및 실효성 확보

조사업체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
-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기술평가위원회 평가비중 확대(45%→ 60%)

모집단 규모 확대
- 법인고객의 경우 1년이내에 1회이상 공공기관과 접촉한 모든 직원

조사결과 실시업체외 독립기관에서 재검증 확대실시

향후 계획

조사업체 선정(5월) 등을 거쳐 11월까지 조사를 실시하고 12월말에 조사결과 발표

기획재정부는 앞으로 고객만족도조사가 공공기관의 대국민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조사의 신뢰도 제고방안 및 조사모델 개편 등을 추진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

기획재정부 개요
경제정책과 예산 및 세제 등을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의 기능을 통합하여 출범했다. 주요 업무는 경제정책 방향의 수립과 총괄 조정, 예산 배분, 조세정책, 국고 국유재산 정부회계와 국가채무에 관한 관리, 외국환과 국제금융에 관한 정책 총괄, 대외협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증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관리 감독 등을 담당한다.

웹사이트: http://www.mosf.go.kr/

연락처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경영혁신과
최경운
044-215-5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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