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국가지진종합정보 웹서비스 운영

서울--(뉴스와이어)--기상청(청장 이일수)은 5월 1일부터 관·학·연 및 민간의 지진 전문가를 위하여 실시간 지진파를 포함하여 역사지진자료, 과거 아날로그·디지털 관측자료, 지진관측소 환경자료 등 다양한 지진정보를 담은 국가지진종합정보 웹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지진과 관련하여 지진발생 사실과 통계 등 간단한 자료만 공개되고, 지진을 이해하고 나아가 지진기술을 개발하고 지진산업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 자료제공이 부족하였다.

본 서비스는 정부 3.0의 공개·공유·창조를 핵심가치로 삼아 국가지진종합정보시스템(NECIS) 구축 1차년도 사업을 통해 구현되고, 후속사업으로 2014년까지 국가적 차원의 지진자료 통합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여 지진조기대응시스템 선진화를 달성하고자 한다.

기상청은 서비스 영역을 지진자료에서 지구물리자료까지 양적·질적으로 확대하여 지진현상 이해뿐만 아니라 국가안보, 재난안전, 창조경제 등 여러 분야에 활용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기상청은 본 서비스를 통하여 산·학·연의 시장지향형 연구개발 생태계를 마련하며, 향후 아세안 10개국은 물론 개도국 지원을 위한 기반으로 다져 나갈 계획이다.

※ 이용 방법 : 전문가 웹사이트(http://necis.kma.go.kr) 접속 후, 가입 신청서 작성 및 제출(문의: 지진정책과 02-2181-0765)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지진정책과
과장 남효원
02-2181-0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