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 모델구축·지원 사업 실시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는 학생자살예방 등 학생정신건강지원을 강화 하고자 5월부터 ‘2013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학생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실시 】

‘2013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이하 ‘특성검사’)’가 오는 5월 13일부터 전국 초1·4학년, 중1·고1 학년 학생(약 2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특성검사는 우울·자살생각·폭력징후 등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특성검사 결과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학생들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학교(Wee 클래스 등), 전문기관(Wee 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병·의원 등 학교 내·외의 기관 등에서 상담·치유 등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자살생각 등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학생들은 발견 즉시 병·의원 치료 지원 등 집중적으로 관리된다.

아울러 교육부는 전문가(소아청소년정신과전문의 등)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교육청·학교 컨설팅, 학부모·교원 대상 교육·연수 등을 실시하는 등 학생정신건강의 중요성 및 학생 지원·관리 방안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예정이며, 이번 특성검사 실시로 검사 결과 확인된 관심이 필요한 학생들에 대하여 세심하게 보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도 본인의 정서·심리적 상황을 이해하게 되는 등 학생·학부모·교원이 학생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교육부 개요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학생건강지원과
연구사 민혜영
02-2100-687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