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능·디자인의 140여 종류 보도블록 한 자리에…2013 서울 보도블록 EXPO 첫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우수한 기능성을 갖춘 보도블록부터 아이디어 넘치는 디자인을 겸비한 보도블록까지 140여 종류 보도블록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3 서울 보도블록 EXPO’가 열린다. 이 자리에선 1940년대의 과거 보도블록부터 현재 사용 중인 보도블록, 미래 신개발품까지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7일(화)~9일(목) 3일간 서울광장에서‘2013 서울 보도블록 EXPO’를 처음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창작디자인 공모전 접수 작품 41점+30개 기관 100여 종류 신개발품 전시>

140여 종류 보도블록은 사전 ‘2013 서울 보도블록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공모 작품 41점과 보도블록 관련기관 30곳의 신개발품 100여종류이며, 보도블록 EXPO에 방문하면 이들 작품 및 제품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시는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19일까지 ‘2013 서울 보도블록 공모전’ 접수를 진행,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국내외 일반 시민까지 각계각층 시민들의 총 41편의 작품을 접수받았다. 공모전 심사는 지난 3일(금) 서울시 신청사에서 진행됐으며,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작품 총 6작품이 선정됐다.

전시되는 총 140여 종류의 작품들은 우리가 매일 딛고 서 있는 보도블록이 얼마나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는 지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보도블록 EXPO는 ‘보도블록은 행정의 쇼윈도’라는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그동안 보도공사에 대해 불만이 있었던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보도블록 축제의 장으로 마련하게 됐다고 시는 배경을 설명했다.

<보도블록 변천사·시장에게 바란다·트릭 아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또한 ▴보도블록 트릭아트 ▴보도블록 변천사 전시회 ▴보도블록 시장에게 바란다 ▴투수블록 포장 빗물투수 시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시민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보도블록 트릭아트’는 빛의 굴절과 반사를 이용해서 2D의 평면회화를 3D같은 입체감을 느낄수 있도록 하는 미술작품으로서 눈의 착각현상을 이용해 속임수를 쓴 그림을 서울광장에 설치해 시민들에게 즐거움과 놀라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보도블록 변천사 전시회’는 194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보도블록 변천사를 사진과 관련 자료 등을 이용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또, ‘보도블록 시장에게 바란다’는 보도블록 시장으로 알려진 박원순 시장에게 시민들이 직접 메시지를 적어 전달하는 행사로서 8일(수) 오전 10시 20분에는 박원순 시장이 직접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참신한 아이디어가 빛나는 다양한 보도블록을 관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투수블록 포장 빗물투수 시연’도 열려 보도블록의 숨겨진 능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내가 몰랐던 보도블록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하는 시간도 갖는다.

<8일(수) 신청사에선 한국과 일본 양국 전문가가 함께하는 ‘한·일 블록포장 포럼’>

이밖에도 8일(수)에는 오후3시부터 3시간 동안 신청사 다목적홀(8층)에서 한국과 일본 양국의 보도블록 전문가가 함께하는 ‘한·일 블록포장 포럼’이 열려 블록포장의 설계, 시공 등의 발전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포럼에는 한국의 조윤호 중앙대학교 교수(한국도로학회 블록포장전문연구위원회 위원장), 김장락 로드텍 이사, 박언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팀장이, 일본의 카사하라 아츠이 훗카이도 공업대학 명예교수, 니시자와 타츠오 이시카와 공업고등전문학교 교수가 각각 포럼 발표자로 참가한다. 사회는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수가 맡는다.

‘2013 서울 보도블록 EXPO’의 자세한 내용과 프로그램 안내는 홈페이지 http://safe.seoul.go.kr/archives/13332 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형태경 서울시 보도환경개선과장은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보도블록 엑스포를 통해 우리 보도블록의 우수한 기능과 다양함을 시민들에게 선보여 보도블록을 재조명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나아가 보도블록에 대한 시민들의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보도블록 기업들의 판로 개척에도 도움을 줘 미래 보도블록 발전 방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도블록 창작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1. 최우수상
- 수상자 : 장인수
- 작품명 : 프랙탈 패턴을 활용한 다공성 보도블록 디자인
- 작품설명 : 투수성을 최대화하여, 다양한 크기의 공극에는 바닥조명, 식재, 식수대 및 조각품과 같은 공공 시설물의 삽입이 가능

2. 우수상 1
- 수상자 : 박경탁
- 작품명 : 기하학적 환경디자인 블록
- 작품설명 : 친환경적 물 순환체계의 수용력, 구조적·유지관리적 안정성, 다양한 형태의 공간에 대한 적용의 용이성

2. 우수상 2
- 수상자 : 박상덕
- 작품명 : 연출이 자유로운 카트리지형 보도블록
- 작품설명 : 전통 왕실의 창과 가구에 주로 연출되는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심플하게 표현한 디자인.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친환경 투수 잔디형 카트리지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안전실
보도환경개선과
주 무 관 박대근
02-2133-811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