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주)KTH과 함께 ‘궁궐 모바일 발권 서비스’ 시행

대전--(뉴스와이어)--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기관인 KTH(대표이사 김연학)와 8일 오후 4시에 덕수궁에서 ‘궁궐 모바일 발권 서비스’ 오픈 행사를 개최한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관람권의 구매와 입장이 가능한 발권시스템으로 관람권을 구입하는데 줄을 설 필요가 없고, 모바일 발권으로 구매된 바코드 형식의 관람권을 센서게이트에 접촉하면 입장이 가능하다. 또 궁궐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관람정보도 제공된다.

모바일 관람권은 일반·청소년·점심시간·상시관람권에 적용되며, 모바일에서 신용카드와 휴대폰 결재로 이용가능하다. 앱 스토어(올레마켓·T스토어·구글스토어)에서 ‘모바일 궁’ 앱을 내려받아서 이용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계에서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문화재청과 KTH가 지난해 11월 ‘궁궐·왕릉 모바일 발권시스템 구축과 문화유산 콘텐츠 개발’을 내용으로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에 따른 후속 협력사업으로 추진되었다. 모바일 발권 서비스는 5월부터 덕수궁에서 먼저 시행되며 7월부터 경복궁·창덕궁·창경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모바일 발권 이외에 궁궐 현장에서 퀴즈형식으로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문화유산 콘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할 예정이며, 관람후기 추첨과 쿠폰 제공 등의 이벤트형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종이로 발권되는 입장권이 일부 모바일로 대체되어 환경 친화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문화유산 분야에 기업의 전문성과 사회공헌활동이 연계된 모범적인 문화재 지킴이 협력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문화재청
활용정책과
장영기 전문위원
042-481-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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