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입사관제 5년 “지방-벽지 학생에 기회 넓혔다”

- 대입 합격자 지역-고교 다양화 기여

- 논술·정시보다 서울 합격자 비중 낮고 지방 비중 높아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총장 송희영)는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으로 지난 5년(2009학년도~2013학년도)간의 전형 운영 성과를 분석한 결과, 합격자의 지역과 고교 다양화로 지방 및 벽지 학생 등의 진학 기회 확대 등에서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건국대 입학사정관실(실장 오제중 중어중문과 교수)은 최근 발간한 ‘입학사정관제 운영 백서’에서 입학자의 지역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입학사정관제 도입 전(2006학년도~2008학년도) 3개년은 평균 180개 시·군·구에서 합격자를 배출했으나 도입 후 점진적으로 합격자 배출 시·군·구가 증가해 2011학년도~2013학년도 3개년은 평균 201개 지역에서 합격자를 배출해 신입생 출신지역이 다양화 됐다고 밝혔다.

지역규모별 합격자를 전형별로 분석한 결과, 2009년~2013년 입학사정관전형을 통해 21개 읍면지역(군단위)에서 합격자를 배출한 반면 정시모집은 15곳, 논술전형은 11곳에서만 합격자를 배출하는데 그쳤다. 수능위주의 정시와 논술전형의 전체 합격자수(선발 인원)가 입학사정관전형보다 월등히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읍면지역 합격자수의 비중에서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합격비율이 훨씬 높다.

출신 고교도 다양해져 입학사정관제 도입 전 3개년은 평균 885개 고교에서 합격자를 배출했으나 도입 후인 2011~2013학년도 3개년은 평균 1,146개 고교로 늘어났다. 입학사정관제 도입 전 보다 합격자를 배출한 고교 수가 평균 261개나 증가한 것이다.

전형별로 전체 합격자 수(선발인원) 대비 합격자 배출 고교수를 비교해보면 2009학년도~2013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합격자 총 5,537명을 전국 808개 고교에서 선발(14.6%)한데 반해, 입학사정관 전형은 5년간 총 943명 합격에 551개의 다양한 교교에서 합격자를 선발해 58.4%의 합격고교수 다양성 비중을 보였다.

김경숙 건국대 입학전형전문교수는 “입학사정관제 도입 이후 과거보다 다양한 지역과 고교에서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며 “지난 5년간 입시자료 분석결과 전형별 합격자의 ‘고교편중’이라는 측면서 입학사정관전형은 논술이나 정시전형보다 훨씬 고교편중이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입학사정관제와 논술, 수능중심 정시 등 전형별로 최초합격자 출신 지역을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과 비수도권으로 나눠 비교해보면, 입학사정관전형의 수도권지역 합격자 비중은 5년간 70%대를 유지한 반면 논술전형은 5년간 평균 85%대로 높았다. 비수도권 지역 합격자 비중에서도 입학사정관전형은 5년간 24.1%~30.2%였으나 논술전형은 비수도권 합격자 비중이 13.8%~16.4%에 그쳤다.

지역별 지원자 대비 합격자 비율에서도 논술전형과 정시전형은 서울지역 학생들의 합격자 비율이 입학사정관제보다 월등히 높았다. 지난 5년간 논술전형의 서울지역 지원자 대비 합격자 비중이 40.2%, 정시전형의 서울지역 지원자 대비 합격자 비중이 37.3%인 반면 입학사정관전형의 서울지역 지원자 대비 합격자 비율은 29.3%로 낮았다. 입학사정관제의 경우 경기(31.5%), 인천(12.7%), 충남(3.4%), 부산(3.1%) 등 전국의 15개 광역시와 도 단위에서 2~3%대의 고른 합격비중을 보였다.

이에 따라 입학사정관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과 교육정보에 취약한 지방 중소도시와 시군, 벽지지역 고교 방문 설명회 등을 통해 입학사정관제가 대입 합격자의 ‘고교편중’과 ‘지역 간 교육편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경숙 교수는 “건국대 입학사정관제는 전형을 간소화하면서 고교 생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입학사정관제 도입 이후 합격자의 출신지역과 고교가 과거보다 훨씬 다양해지고, 지방과 벽지 학생들의 대학 진학기회도 넓어지는 등 지역 간 교육편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특히 “최근 고교 진로진학 상담 교사들을 통해 입학사정관제가 고교 공교육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 입증되고 있으며, 입학사정관제 합격자가 대학에 잘 적응해 입학만족도와 학업성취도가 높고, 대학생활을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분석을 통해 검증되고 있다”고 밝혔다.

건국대는 입학사정관제 ‘신입생 구성 다양화 프로젝트’를 통해 과거에 대학 지원자가 없거나 합격자를 배출하지 못한 지방지역을 3년 동안 지속적으로 방문해 설명회를 열고 전공체험프로그램 등의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 우선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그동안 충북 괴산, 경북 성주, 경남 함양, 전북 진안, 무주, 순창, 남원 등 지역의 16개 고교를 방문, 교사와 학생들에게 입학사정관제를 설명하고 상담을 진행했으며 올해에는 전남과 경북 지역 벽지 고교를 방문할 예정이다.

건국대학교 개요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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