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축산농가 경영안정 지원대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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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중앙회
2013-05-09 16:06
서울--(뉴스와이어)--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 남성우)는 지난 9일 농림축산식품부 출입 기자단 간담회에서 ‘축산농가 경영안정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축산물 산지가격 하락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어 축산농가의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고, 사육농가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축산농가 경영안정 대책 배경을 밝혔다.

- 한우 산지가격 : ‘10) 5,744천원/두 → ‘11) 4,579 → ’12) 4,700 → ’13.4) 4,243
- 한우 농 가 수 : ‘10) 166천호 → ‘11) 157 → ’12) 142 → ’13.3) 137

이번 대책의 핵심은 가축생산비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사료비의 부담 완화와 생산감축·소비촉진을 통한 가격안정이다. 또한 농협의 소비지 판매망을 대폭 확대하고 축산식품 위생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믿고 값싸게 구입할 수 있는 판매농협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즉 축산농가에게 “사료비 부담은 덜고, 수취가격은 더 받을수 있도록” 농협의 생산·판매 지원체계을 강화해 나간다.

농협의 축산농가 경영안정 지원 대책은 다음과 같다.

① 첫째로 사료가격 안정화 대책이다. 해외 사료자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국내산 조사료 유통을 활성화 한다.

금년 7월에 완공되는 중국 사료공장과 내년에 설립 추진할 인도네시아 타피오카펠렛 사료원료공장을 통해 해외사료자원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 러시아 연해주 옥수수농장 개발도 추진된다. 또한 미국 현지 조사료 공장인 NH-HAY를 통해 직수입 물량을 올해 10만톤으로 늘린다. 이를 통해 연간 200억원 이상의 조사료 가격을 낮추는 효과가 기대된다.

조사료 거점조합 육성을 통해 2017년까지 국내산 조사료 생산량을 120만톤, 생볏집 유통물량도 20만톤으로 현재보다 2배 늘린다.

이를 위해 중앙회는 거점조합 육성자금 400억원과 유통활성화 지원자금 200억원 등 총 600억원을 지원한다.

정부 “특별사료구매자금” 1조 5천억원에 대한 농가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농협이 금리 1% 해당분(연간150억원)을 농가대신 직접 부담한다.

② 둘째, 생산과 수요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어미가축 감축과 소비촉진 캠페인을 동시에 펼친다.

정부 대책과 연계하여 “한우암소 20만두와 어미돼지 10만두”를 감축하여 축산물 공급과잉 구조를 해소한다.

지역축제 및 계절과 연계한 매월 축산물 할인판매를 실시한다. 오는 19일까지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우리한우 대축제’를 전국 농협 판매장 300여 곳에서 30~61%까지 할인 판매한다. 6월에는 ‘축산물 브랜드 특판전’을 통해 우수한 우리 축산물을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다.

③ 셋째, 직거래장터와 소비지 판매장을 대폭 확충하고, 전국 농축협 하나로마트에 축산물코너를 설치하여 “언제 어디서나 값싸게”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

대도시 중심으로 축산물 전문판매점을 2016년까지 1,600개소로 현재보다 1,000개소 늘린다. 소규모 매장은 신개념의 ‘칼없는 정육점’ 형태로 운영하여 위생적인 포장육 유통 활성화로 추진한다.

축산물 이동판매차량을 2016년까지 78대에서 100대로 확대하여 직거래판매도 연간 8,500회 이상으로 늘린다.

축산물코너를 운영하지 않는 농축협 하나로마트는 축산물코너를 신규 설치토록 하고, 임대·위탁매장(149개소)은 직영으로 전환한다. 직거래를 통한 산지·소비지 가격연동체계를 구축하여 유통마진을 최대한 낮춘다는 복안이다.

④ 마지막으로 축산물안전지킴이(Inspector)와 축산식품안전관리본부를 신설하여 일관 위생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축산물안전지킴이를 통해 축산물 유통단계별(도축-가공-판매) 상시 감독시스템을 가동한다. 농협계통매장에 대한 위생안전 점검 및 교육도 강화된다. 판매장 위생 점검 및 지도(연 1,000개소 이상) 및 종사자 위생안전 순회교육(연 2천여명), 한우 DNA·항생제 검사(연 1,000개소)를 확대한다.

축산식품안전관리본부를 신설하여 농협 전계통 판매장에 대해 HACCP 인증을 추진한다. 현재 30.6%의 해썹사업장을 2016년까지 100%로 추진하여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한다.

남성우 축산경제대표는 “축산농가 경영안정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농가에게는 국내 축산업발전의 희망을 제시하고, 소비자에게는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믿음을 확고히 제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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