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대표 리포트 ‘RDA Interrobang’ 제99호 발간
유채는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등과 함께 십자화과에 속하는 1년생 또는 2년생 작물로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어린 유채 싹은 여리고 쌉쌀한 맛과 달콤한 향이 매력적인 봄나물로, 노란 유채꽃은 봄을 알리는 반가운 꽃으로 관광상품과 꿀벌 밀원으로 인기가 높다.
유채기름은 포화지방이 7 % 정도로 다른 식용유에 비해 매우 낮고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은 매우 높으며, 기름을 짜고 난 유채박은 동물사료로 이용된다.
지자체에서는 경관용 유채 재배단지를 조성해 주민들에겐 볼거리와 학생들에겐 자연학습장을 제공해 지역경기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유채꽃 축제는 구리한강 유채꽃 축제, 창녕 낙동강유채축제, 삼척 맹방 유채꽃 축제가 있으며, 대표적인 신혼여행지인 제주도에서는 제주 유채꽃 큰잔치와 서귀포 유채꽃 국제걷기대회가 있다.
보는 즐거움,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친환경 바이오에너지 생산과 같은 자원순환적 시스템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유채이야기를 제 99호 인테러뱅 ‘유채 120% 활용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센터
이영화 연구사
061-450-0125
-
2018년 4월 13일 1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