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축산물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 행정예고
- 식중독균 검사 시료수 확대, 비살균액란 유통기한 재설정 등 개정
주요 개정내용으로 통계적 방법을 도입해 축산물의 식중독균(대장균O157:H7, 살모넬라균)에 대한 검사 시료수를 확대하고, 최근 기술개발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살균액란의 유통기한을 재설정하였다.
- 식육 가공품(분쇄가공육제품 등 3종류에 한함)의 대장균O157:H7과 알가공품의 살모넬라균에 대한 검사 시료수를 3개에서 5개로 개정함.
- 국내에서 빵 제조 원료로 사용되는 비살균액란의 유통기한을 48시간에서 72시간으로 재설정함.
그 밖의 개정 내용은 ▲한우확인시험법 판정기준 재설정(최소 0.5 이상→최소 0.75 이상), 제3법(대립유전자 다중분석법) 추가·신설 ▲식육감별법 추가·신설(효소면역측정법) ▲유산균수 시험법 개정(배지 추가, 검사시료 10g→25g) 등으로 축산물 시험법을 과학적·합리적으로 개선하였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 마련을 통해 과학적 검사 기반을 조성하고 산업현장의 실정을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축산물의 위생안전을 강화하고 축산물 가공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뉴스/소식 →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 가능하며, 개정(안)에 대한 추가 의견은 오는 2013.6.24(월)까지 제출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
축산물기준과
043-719-38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