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농림축산식품 수출 4.9억$ 달성

- 전년 동월 대비 5.0% 증가

세종--(뉴스와이어)--4월 농림축산식품 수출은 4.9억$로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하였다.

엔저로 인한 일본으로 수출이 감소한 반면, 홍콩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으로 수출증가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전체적으로 증가하였다.

인삼(17.4%), 파프리카(10.5%), 라면(17.8%), 음료(25.2%), 비스킷(28.6%) 등이 수출증가세를 주도하였다.

부류별로는 신선식품이 17.6%, 가공식품이 2.3%로 신선식품이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신선식품은 인삼(17.4%), 파프리카(10.5%), 딸기(12.6%), 새송이버섯(10.4%) 등은 증가한 반면, 김치(△6.1%)·국화(△38.4%)·닭고기(△29.1%) 등은부진하였다.

인삼은 최대수출국인 중국·일본의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홍콩에서 연말연초 TV홍보 등의 마케팅 노력으로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 4월 수출이 증가하였다.

* 국가별 : 홍콩(5.5백만불, 680.4%), 일본(3.1, 41.5), 미국(1.5, 41.7), 중국(2.3, △56.2)

파프리카는 최근 평균 기온이 올라가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평년 5월에 수출되던 물량이 올해는 4월에 수출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수출이 증가하였으며 최대 수출시장인 일본에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일본 파프리카 : (‘11.4) 5.8백만불 → (’12.4) 8.9 → (‘13.4) 9.8, 10.6%↑

새송이는 네덜란드 주 수출업체의 일부 물량 품질 저하로 수출량이 감소하였지만, 캐나다·미국 등에서 현지 판촉행사 등 마케팅 노력으로 높은 수출증가율을 보였다.

* 국가별 : 캐나다(214천불, 92.0%), 네덜란드(174, △56.6), 미국(151, 54.7), 호주(149, 67.9)

국화는 엔저 및 동절기 난방비 상승에 따른 휴경으로 수출물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출이 감소하였다.

* 국화의 대일본 수출 : 99.9%

닭고기는 작년 입식수 증가로 공급량이 증가하여 금년 국내 닭고기 가격이 하락하였으며, 수출단가에도 영향을 미쳐 수출실적이 하락하였다.

* 국가별 : 베트남(1.2백만불, △30.2), 홍콩(0.7, 99.2), 일본(삼계탕, 0.2, △77.4)

가공식품은 커피조제품(19.8%), 라면(17.8%), 비스킷(28.6%) 등이 증가하였고, 막걸리(△74.4%), 조제분유(△47.4%), 마요네스(△11.7%) 등은 감소하였다.

커피조제품은 중국에서 커피믹스 수요증가와 러시아의 커피크리머 가격경쟁력 회복으로 전월대비 수출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 캔커피, 커피믹스 수출물량이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국가별 : 중국(7.0백만불, 37.9%), 러시아(3.7, 17.4), 일본(2.1, 154.4), 대만(0.9, 54.3)
* 일본 캔커피, 커피믹스 : (‘12.4)12톤, 18천불 → (’13.4)124, 853 / (물량)895%, (금액)4,558%↑

라면은 엔화 하락에 따른 수익성 감소로 일본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미국·중국·홍콩 등에서는 한류 영향으로 한국산 라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 국가별 : 중국(4.9백만불, 118.0%), 일본(3.3, △25.6), 미국(2.4, 9.3), 홍콩(1.1, 67.0)

비스킷과 음료는 중국·미국을 비롯한 홍콩에서 수출증가세를 주도하고, 특히 비스킷은 중국에서 고급화 전략으로 물량은 소폭, 수출금액은 큰폭으로 증가하였다.

* 비스킷 : 중국(4.1백만불, 106.6%), 미국(2.1, 45.7), 홍콩(1.2, 266), 일본(1.3, △47.3)
* 음료 : 미국(5.5백만불, 2.2%), 중국(4.8, 82.6), 러시아(3.3, 4.4), 홍콩(0.4, 52.6)

조제분유는 중국, 베트남 등으로 3월 수출량이 대폭 증가하였으나, 수출물량의 재고 소진을 위해 4월 당월은 일시적으로 수출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 국가별 : 중국(1.2백만불, △59.2%), 베트남(0.5, △16.1), 홍콩(0.4, 11,338), 대만(0.1, 205)

4월 국가별 농식품 수출은 홍콩(69.1%), ASEAN(21.8), 중국(15.5), 미국(19.9), EU(12.7)는 증가하였으며, 일본(△10.5), 러시아(△9.8%), 대만(△1.7%)은 감소하였다.

홍콩은 전년 동월 대비 69.1%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주요 요인으로 전년말 집중한 박람회 참가, 판촉행사 실시 등의 마케팅 노력과 옥외·TV광고 등의 홍보 노력으로 수출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 궐련(5.7백만불, 1,020%), 홍삼(5.0, 760.3), 맥주(2.8, 69.4), 딸기(1.4, 25.8), 자당(5.4, △19.2)

미국은 FTA 관세혜택 품목인 커피조제품, 음료, 라면 등의 수출이 증가하였고, 현지인 입맛에 맞는 상품개발에 힘쓰는 등의 노력을 통해 지속적인 수출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 음료(5.5,백만불 2.2%), 궐련(4.6, 64.3), 라면(2.4, 9.3), 홍삼정(1.0, 899.5), 고추장(0.8, 18.5)

일본은 엔저 현상과 한류 열기 둔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제3맥주(12.8백만불, △6.7%), 김치(6.0, △13.9), 소주(7.2, △11.9), 혼합조제식료품(10.7 3.4), 파프리카(9.8, 10.6)

농식품부는 4월 이후에도 엔저가 지속되고 장기화 된다는 예측에 따라 농식품수출업체 및 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수출기반 유지 및 국내시장 보호를 위해 대책을 마련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수출진흥팀
강경란
044-201-217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