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헤리티지채널,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 획득

- 장애인의 접근성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 받아

대전--(뉴스와이어)--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의 헤리티지채널(www.heritagechannel.tv) 웹사이트가 지난 3일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으로부터 웹 접근성 인증마크인 ‘WA인증마크(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를 획득하였다.

웹 접근성 우수 사이트임을 인증하는 ‘WA인증마크’는 신체 또는 정신적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불편 없이 헤리티지채널의 문화유산 콘텐츠를 보고, 느끼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유산의 가치와 다양한 이야기를 고품질 영상·사진·글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하여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헤리티지채널은 청각장애인을 위해 문화유산 관련 모든 동영상 자막을 별도로 제공하고, 시각장애인도 스크린리더(Screen Reader, 웹사이트 내용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프로그램)를 연결하면 쉽게 음성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 한 손가락으로도 화면을 쉽게 찾아 갈 수 있는 키보드 운용 기능 등을 추가하여 웹 접근성을 강화시켰다.

‘WA인증마크’는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의 22개 평가 항목 모두 95%이상 점수를 획득해야 하고, 시각·청각·뇌병변(腦病變)으로 신체가 불편한 사용자가 직접 평가에 참여하여 웹사이트 이용에 문제가 없어야 적합 판정을 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문화재청
정책총괄과
김현숙
042-481-469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