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변화하는 환경에 최적화된 대응체계 기틀 마련
오는 5월 13~14일 양 이틀간 대전에 위치한 KT 인재개발원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전국의 화재진압 및 현장대응 업무 관계자와 소방학교 화재진압 교관 등 250여명이 참석하여 시·도별 예선을 통해 검증된 단계별 현장대응체계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토론도 펼칠 예정이다.
이번 발표대회 중점적인 과제는 신고·접수부터 현장출동, 대응활동, 종료로 이어지는 출동단계별 소방활동 전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발굴하고,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 것이다.
특히, 그간의 전통적인 현장대응방식에서 탈피, 소방공무원의 안전 확보를 우선으로 한 현장지휘·대응체계의 개발과 이를 위한 소방자원의 효율적인 편성 등 선행수단 마련을 강구하도록 한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대회기간 총 18개의 시·도가 각 지역의 실정을 반영한 최적화된 대응체계를 제시할 예정이며, 교수 등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최우수 1개, 우수 2개 시·도 등 총 9개 시·도에 대한 시상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노력을 격려하는 한편, 일선 소방공무원의 현장대응 업무와 관련된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연구의욕을 고취시킬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도출될 최적화된 현장대응체계를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SOP)에 반영하는 등 재난현장 대응시스템 개편과 연계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우수 연구과제에 대해서는 시·도에 전파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 방호조사과
02-2100-53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