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직원공제회, 영국 호텔 대출채권 1150억원 투자

- 사모 부동산펀드 형태로 선순위 대출채권에 투자

뉴스 제공
한국교직원공제회
2013-05-14 09:03
서울--(뉴스와이어)--한국교직원공제회(이사장 김정기)가 영국에 위치한 61개 호텔 포트폴리오를 담보로 발행된 선순위 대출채권에 약 1,150억원을 투자한다.

본 대출채권 매입은 현대자산운용이 국내에 설립할 사모형 부동산펀드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투자 기간은 63개월, 수익률은 약 6%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출채권의 담보자산은 영국 전역에 위치한 57개의 Holiday Inn Hotel과 4개의 Crowne Plaza Hotel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약 46%는 싱가포르투자청(GIC)이 소유하고 있다. 세계적 호텔 운영업체인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이 2025년까지 포트폴리오 전체를 위탁 경영할 예정이다.

본 투자에는 세계적 금융기관인 HSBC, GE Capital, AXA, Deutsche Bank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며, 담보비율은 감정평가대비 55% 수준으로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부동산에 대한 국내 기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부동산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자기자본투자에 따른 리스크 대비 수익률이 낮아지고 있는 시점”이라며 “이와 같은 때에는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낮으면서 6% 수준의 수익률이 가능한 선진국 우량 부동산자산에 대한 대출채권 투자를 새로운 대안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자산 21조원의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최근 유럽 선진국 부동산 대출 시장의 펀딩갭(funding gap)을 이용한 부동산 대출펀드에 935억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국내 저금리 기조에서 수익률 확보를 위해 해외투자를 확대해 가고 있다.

한국교직원공제회 개요
한국교직원공제회는 특별법(법률 제2296호)으로 설립된 정부 보장의 교직원 복지기관으로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또는 교육연구기관의 교육공무원, 교원 및 사무직원 등으로 재직 중이거나 재직했던 교육 구성원의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교육발전에 이바지함을 설립목적으로 한다. 2023년 말 기준 90만명의 회원과 64조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유가증권, 국내외 부동산 및 인프라 등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하고 있으며 The-K예다함상조, The-K저축은행, The-K교직원나라, The-K소피아그린, The-K호텔앤리조트, The-K제주호텔 등 총 6개의 출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cu.or.kr

연락처

한국교직원공제회
홍보기획팀
차장 권덕환
02-767-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