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 출간

뉴스 제공
드림인
2013-05-16 15:06
광명--(뉴스와이어)--대학진학률 72.7%. OECD국가 중 가장 높은 진학률을 자랑 하지만 가장 높은 자살율과 가장 낮은 학습 흥미도를 기록하고 있다. 졸업과 동시에 절반 가까운 47% 이상의 대졸자가 백수가 되어야 한다. 학비 융자 채무까지 지고 있는 자식을 바라보는 부모들은 절망 섞인 한숨부터 나온다. 기업은 기업대로 ‘사람은 있으되 사람이 없다’며 볼멘소리다.

‘대학이 더 이상 자녀의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 막막한 현실에 나침반이 될 만한 책이 나왔다. 교육마케팅연구소 김정권 소장이 쓴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이다.

김 소장은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변화된 지식정보사회에 발을 맞추지 못한 교육 과정’에서 오늘의 암울한 원인을 찾는다. 과거 산업사회에서 요구된 ‘고학력의 지식 소유’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경쟁력을 잃었고 그 대신 이 지식을 활용하고 창조해 낼 수 있는 역량의 시대가 와있음을 일갈하면서 교육계와 학부모들에게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국가차원에서도 학력이나 학벌이 아닌 역량을 중시하는 사회·문화 환경을 조성해 2013년부터는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시작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 수학교육선진화 방안, NEAT, STEAM, 내신 절대평가, 혁신학교 등 교육과 입시 정책들의 많은 강조점이 ‘역량’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60년 만에 변화된 다양한 교육 입시정책들의 변화 원인과 주요 내용, 그리고 국내외의 ‘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 정책들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성공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지식·정보·상식·텍스트·언어를 자유자재로 활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과 이를 타인과 소통하기 위한 원활한 소통 능력을 강조한다.

두 번째로 다양한 지식, 정보, 학문간 통합하고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그리고 세 번째로 ‘자율적으로 목표를 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과 다른 사람과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우수한 관계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어 저자는 ‘좋은 학원 선택 요령’을 언급하면서 학부모들이 교육기관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다. ‘학생 개인의 생애 역량을 강화시켜 교과 성적과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라고 충고하면서 학원-교수 학습시스템을 점검하라고 귀띔한다.

첫째, 학생의 교과 성적,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진단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둘째, 철저한 학습 목표에 따라서 교수 학습철학, 전략, 이론, 절차, 방법, 컨텐츠, 일정 등으로 구성되는 제대로 된 커리큘럼인가? 셋째는 교수 및 학습 이후에 학생들이 정확한 학업성과 변화와 역량을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는가? 마지막으로 학원 내외의 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을 전공하고 교육산업에서 외길을 걸어온 저자의 경륜과 전문적인 식견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저자는 또, ‘자녀의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방법’으로 자녀에 대한 올바른 이해, 생애 역량 향상법, 자녀에게 적합한 학습방법 찾기, 자녀 유형별 교육기관 선택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입시 정책을 읽는 학부모는 50점, 교육정책을 읽는 학부모는 100점.’ 생애 전반에 걸쳐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해법을 제시하면서 내놓는 저자의 주장이다. ‘교육 장사꾼’에게 현혹되지 말고 중장기적인 교육정책에 관심을 가져야 자녀가 행복하다고 역설한다.

“새로운 입시제도의 변화가 있을 때 마다 개념조차 서지 않아 불안감을 넘어 분노가 치밀곤 했었는데 이 책을 접하면서 아이를 위해 부모로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 훤해졌다.”(아이디 yck*). “기업에서도 역량 면접이 점점 강화되고 있는 마당에 교육 가이드가 없어 답답했는데 너무 반갑다”(아이디 dbth)며 책을 읽어 본 학부모들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저자가 교육계에 종사하면서 얻은 해박한 지식과 교육컨설팅 경험을 기반으로 교육 현장을 날카롭게 파헤침과 동시에 이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하고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데서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은 ‘21세기 자녀 성공을 위한 교육 지침서’로 손색이 없어 보인다.

저자 소개

김정권(金正權)

현재 김정권교육마케팅연구소(www.kimemi.com)의 소장이다.

종로M스쿨, 대교, 두산에듀클럽, 타임교육링구아포럼, 토피아에듀케이션의 근무경험과 교육마케팅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산업 분야에서 “교육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입시 트랜드를 분석하여 교육기업들의 유통마케팅 전략을 컨설팅 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으며, 사회교육의 산업화를 통한 전 세계 유통을 위하여 유통, 마케팅, 소매경영, 교육직 역량강화 등에 관심을 두고 관련분야를 위한 연구, 집필, 강의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직종사자들의 역량을 검사하고 교육하는 교육직종합역량검사지와 교육직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선진국들보다 매우 늦게 도입된 역량기반교육과정의 문제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학부모 교양도서인 Competence[역량, 자녀성공의 핵심경쟁력]를 집필했다.

드림인 개요
드림인은 변화와 변동이 심한 진로와 학습분야 트렌드를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컨텐츠를 창조하는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드림인은 교육현장에서 바로 활용할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진로& 학습 프로그램을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다양한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드림인은 최고 권위의 청소년 심리,적성,학습검사 전문 기관인 한국 가이던스와 협약을 맺고 진로학습에 관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강점검사를 활용한 [꿈과 끼 종합측정 시스템], 가상직업체험을 통한 [진로 잠재력 강화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기법을 반영한 [롤모델 멘토링 프로그램], 역량을 돋보이게 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등이 있으며 자녀 교육서인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을 출간해 교육계의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역량, 자녀 성공의 핵심 경쟁력: http://cafe.naver.com/competencegate
김정권의 역량: http://blog.naver.com/sspmen
드림인: http://www.dreaminedu.com/

웹사이트: http://dreaminedu.com

연락처

드림인 진로학습솔루션 & 출판
대표 컨설턴트 장준호
02-2038-3295, 010-2661-87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