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시대, ‘마이스 관광’이 해답이다

뉴스 제공
킨텍스
2013-05-16 15:52
고양--(뉴스와이어)--지난 4월 서울시는 부가가치가 높은 MICE산업 육성을 위해 전략적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MICE산업은 ‘굴뚝없는 황금산업’으로 높은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효과, 국가(도시) 이미지 개선효과 등으로 인해 세계 주요국가에서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창조경제 시대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산업이다.

하지만 마이스 산업이 더 높은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컨벤션에 관광, 쇼핑, 숙박, 레저 등 다양한 관광서비스와 결합된 ‘마이스 관광’ 산업으로 성장해야 한다.

싱가폴의 경우, 2000년대 이후 정부가 역점을 두고 MICE(마이스)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대기업들의 시설투자와 그 시설을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로 많은 벤처기업들이 생겨나며, 이제는 매년 1천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마이스 관광도시가 되었다.

우리나라도 2009년 MICE 산업을 17개 국가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며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전개한 결과, 2010년과 2011년 세계 컨벤션 도시 순위에서 서울시가 연속 5위를 차지할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왔다. 또한 앞으로도 세계인권도시포럼, 대구세계에너지총회, 2014 ITU 전권회의 등 대형 국제 컨벤션이 개최될 예정이다.

공들여 유치한 이러한 국제행사가 더욱 높은 수준의 부가가치를 이끌어내려면, 마이스 관광객들의 Needs(니즈)를 파악해 각 행사와 참가자들의 특성에 맞는 ‘마이스 관광’ 상품을 기획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기업들이 많이 생겨나야 한다.

지난 해 외래관광객 1,000만명을 달성한 우리나라가 외래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앞당기는 지름길은 ‘마이스 관광’ 산업의 지원과 육성이며, ‘마이스 관광’이 가진 높은 비전은 창조경제 시대를 앞당기는 귀한 산업이 될 것이다.

킨텍스 개요
KINTEX는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출자하여 설립한 국제 전시∙컨벤션 센터로 국내외 전시회, 컨벤션 유치 및 전시회 육성을 통해 대한민국 MICE 산업 발전을 이끌고 있다. 국내 최대 전시면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5년 완공되는 제 3전시장으로 총17만 8천㎡의 전시면적을 확보해 세계 20위권 규모의 전시장으로 도약하고 있다.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는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경기도가 공동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 KINTEX, KOTRA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종합 안전산업 전시회이다.

웹사이트: http://www.kinte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