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나이 들어 닮고 싶은 연예인 1위 ‘유재석’

- 대학생이 꼽은 어른의 조건 1위 ‘책임감’

- 이렇게 늙기는 싫은 어른 1위는 ‘돈 없어서 쩔쩔매는 어른’

서울--(뉴스와이어)--대학생들이 자신의 나이 든 모습으로 가장 닮고 싶은 연예인 1위에 국민MC ‘유재석’을 꼽았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김화수)이 최근 성년의 날을 앞두고 대학생 7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알바몬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언제 어른이 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어른(33.7%)’이란 응답을 1위에 꼽으며, 어른의 조건으로 ‘책임감’을 들었다. 이와 유사한 응답으로 ‘다른 이의 도움 없이 스스로 생계를 꾸릴 수 있어야 한다(17.3%)’, ‘사회에 발을 내딛는 순간부터(16.8%)’가 나란히 2, 3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또 ‘아이를 낳고 부모가 되면(11.8%)’, ‘스무살이 되면(8.1%)’, ‘스스로 어른이라고 인식하는 순간부터(6.3%)’, ‘군대에 다녀오면(5.6%)’ 등의 응답이 뒤이었다.

스스로의 삶을 책임지지 못하고 부모에게 기대어 사는 ‘캥거루족’에 대하여는 개인의 의지박약이나 부모의 과잉보호 등 당사자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컸다. 캥거루족이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대학생들은 ‘본인의 의지 및 능력 부족(40.7%)’을 가장 먼저 지목했다. 하지만 ‘취업난, 경제난 등 취약한 사회구조’를 탓하는 목소리도 39.9%로 적지 않았으며, 1위와의 격차도 매우 근소했다. ‘과잉 보호하는 헬리콥터족 부모’가 캥거루족을 낳는다는 응답도 19.3%나 됐다.

그러면서도 대학생들은 자신의 독립시기를 유예하는 경향도 동시에 보였다. 즉 언제쯤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겠느냐는 질문에 ‘취업 이후’로 미루는 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한 것. 가장 많은 23.7%의 대학생은 ‘취업 후 승진, 연봉 인상 등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나서’를 선택했으며, 23.0%는 ‘취업과 동시에’라고 답했다. ‘결혼 후’에야 독립하겠다는 응답도 19.0%로 적지 않았으며 3.1%는 아예 ‘독립의사가 없다’고 답하기도 했다.

반면 17.4%는 ‘이미 경제적/물리적으로 독립해 스스로 생활 중’이라고 답했으며, 10.7%는 ‘대학 졸업과 동시에 독립할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한편 대학생들을 나중에 저렇게 나이 들고 싶다고 생각되는 닮고 싶은 연예인 1위로 ‘유재석(31.4%)’을 꼽았다. 주위 사람을 배려할 줄 알고 겸손의 미덕을 아는 유재석의 성품을 닮고 싶다는 게 이유. 이어 스스로 성공해서 후배까지 양성하고 있는 YG엔터테인먼트의 ‘양현석(17.4%)’이 2위, 누구나 인정할 수밖에 없는 자기 분야의 고수 ‘이순재(11.8%)’가 3위를 차지했다. 또 기부와 선행의 대명사 ‘차인표(10.7%)’, 세월이 쌓은 따뜻한 내공의 소유자 ‘나문희(7.4%)’, 미중년의 대명사 ‘장동건(6.0%)’, 세대를 아울러 누구와도 친구가 되는 열린 마인드 ‘양희은(5.6%)’, 언제나 젊은 에너지를 발산하는 ‘인순이(5.3%)’ 등도 닮고 싶은 중년의 모습으로 꼽혔다.

반대로 절대로 되고 싶지 않은 어른의 모습 1위에는 ‘돈이 없어 쩔쩔매는 어른(27.8%)’이 꼽혔다. 또 ‘내 행동에 책임질 줄 모르는 어른(18.7%)’, ‘내가 네 나이 때는 말이야 등 나이로만 이기려고 드는 어른(15.7%)’도 되고 싶지 않은 어른의 모습 2, 3위에 꼽혔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해 행복하지 못한 어른(14.4%)’이나 ‘가족이나 지인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는 어른(8.8%)’, ‘인색하고 남을 돌볼 줄 모르는 어른(5.6%)’, ‘재미없고 고지식한 어른(5.6%)’도 각각 대학생이 기피하는 어른의 모습이었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홍보팀
안수정 과장
02-3466-561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