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가축분뇨 무단방류 등 불법행위 일제 점검 실시
특히 가축분뇨를 처리시설에 유입하지 않고 배출하는 행위, 퇴비 등을 농지 및 노상에 방치하는 행위, 완전히 부숙되지 않은 퇴·액비를 농지에 살포 및 적정량 이상으로 과다 살포하여 빗물로 인해 하천 등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농가는 집중단속 대상이 된다.
또한, 축산농가의 가축분뇨를 위탁받아 처리하는 재활용 신고업체도 적정처리 여부를 지속적으로 단속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축산농가에서는 사전에 시설보완 등 조치를 취해, 가축분뇨를 부적정 처리하여 단속반에 적발되는 사례가 없도록 철저하게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도에서는 대대적인 합동단속 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적극적인 신고가 축산농가의 무단방류 등 위반행위가 근절 될 수 있음을 판단하고, 도내 어디에서든 신고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을 개발, 조기에 주민 신고체계가 정착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13. 5월 현재까지 도 주관 합동점검을 3회에 걸쳐 실시한 결과 171개소를 점검, 16개소가 위반(위반율 9.4%)하여 고발 12개소, 과태료 4개소(2,000만원)에 대해 처분을 실시하는 등엄중조치했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물환경관리과
063-280-3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