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35사단 이전 관련 토지수용 절차 진행키로
그간 전북도는 35사단 이전 관련 전북도와 전주시·임실군 부단체장이 참여한 회의를 지난 2월25일부터 여러 차례 개최하였으며,특히 지난 5월3일 회의 시 5월23일까지 두 기관이 합의점을 도출하여 협의토록 중재한바 있고, 협의가 원만히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토지수용절차를 진행하기로 협의한바 있다.
5월22일 부단체장 회의시 임실군에서는 실질적인 추가지원 요구와 임실군 소유 공유지에 대해 토지수용절차 이행을 미루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나,전주시는 35사단 이전 일정상 더 이상 미룰 수 없고, 주민 지원대책도 최대한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주민설득 등 계속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도에서는 토지수용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법적 요건을 갖춰 신청인이 토지수용 신청을 하게 되면 접수할 수밖에 없고, 관련 수용절차를 진행할 수밖에 없으며,또한 군 사기 진작과 35사단 이전 일정을 감안하고, 기한 내 이전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공유지 토지매입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므로 임실군 공유지에 대해 전주시 토지수용 신청이 있으면 우선 접수를 받은 후 법적 절차를 불가피 진행하되, 주민설득 등 협의를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전주시측에는 임실군에서 요구하는 임실군 북부권 4개면에 대한 실질적인 추가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아울러, 전라북도에서는 전주시와 임실군이 지속 협의하여 35사단 이전이 원만히 마무리되도록 갈등해소에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지역개발과
지역발전담당 강영준
063-280-3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