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12년도 지식재산백서’ 발간
- 지식재산정책의 현황, 성과와 추진방향을 제시
2012년 특허청은 창조경제의 근간이 되는 경쟁력 있는 지식재산권을 창출·활용하고 보호를 강화하는 등의 지식재산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한 결과, 특허·상표 등의 산업재산권 출원과 PCT 국제출원은 ‘11년 대비 각각 6.8%(371,116건), 13.4%(11,846건) 증가하였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른 특허심사서비스(연평균 14.8개월)를 제공하였고, 심사품질 또한 국제적 수준으로 평가받아 심사서비스 해외수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영민 특허청장은 “지식재산행정의 상세한 현황과 성과 등을 담은 동 백서를 통해 창조경제 시대에 점점 그 중요성이 더해가는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이 제고되고, 지식재산정책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백서는 ▲지식재산정책 개관 ▲세계 최고의 지식재산 서비스 체계 구축 ▲우수 지식재산의 창출·활용 촉진 ▲親 지식재산 사회로의 전환 ▲‘출원, 심사·심판, 등록분야 동향 등 총 5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2년도 지식재산백서’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전국 대학 및 공공도서관, 언론사 등에 배포되어 지식재산정책의 방향과 성과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 백서는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정보마당-간행물-백서)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정부간행물 판매센터(www.gpcbooks.co.kr)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기획조정관
김성길
042-481-8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