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2대 정신건강홍보대사 남미영 원장 ‘독서-행복에 이르는 길’ 강연회 개최

- 독서 원론부터 문학 통한 인간과 사랑에 대한 내용으로 시 정신보건 기관 실무자와 소통

2013-05-27 15:56
서울--(뉴스와이어)--2013년 제1차 서울시 정신건강홍보대사의 강연회 ‘즐거운 배움, 그 첫 번째’가 5월 24일 열렸다.

역대 서울시 정신건강 홍보대사의 재능기부 활동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강연회는 정신건강 홍보대사가 다시 한 번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자각하여 이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고, 정신보건 실무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날 강연자인 제2대 정신건강홍보대사 ‘남미영 한국독서교육개발원장’은 <독서 -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는 주제로 정신보건 현장에 있는 실무자들 약 40여명을 대상으로 독서에 대한 원론에서부터 문학을 통해 보는 인간과 사랑에 대한 내용까지 독서와 관련된 내용을 총망라하여 90분간의 강연을 진행하였다.

남미영 원장은 2005년 6~12월까지 제2대 정신건강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서울시 정신건강 홍보 동영상 촬영, 대시민 정신건강캠페인 참석 등의 활동에 동참하며 서울시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날 한 참여자는 “독서에 대해서는 배워본 적이 없는데, 이렇게 강연을 들으니 독서라는 게 새롭고 특별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바쁘다는 핑계로 독서를 잘 못하지만 실생활에서 독서를 통해 지식을 넓혀야겠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서울시는 2005년부터 ‘정신건강지킴이 운동’을 시작한 이래로 총 16명의 정신건강 홍보대사가 활동하고 있다.

정신건강의 문제는 중요하지만 어떻게 정신건강을 돌봐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서울시는 더욱 더 친근하고 대중적으로 다가가 정신건강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인지도 있는 유명인을 서울시 정신건강 홍보대사로 위촉하였다. 이들의 활동을 통해 개개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책임의식을 심어주고 스스로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 정신건강 홍보대사에게는 날개반쪽 모양의 위촉패와 위촉뱃지를 수여하는데, 이는 전령사를 의미하며 양쪽 날개를 통해 서로 협력을 도모하자는 의미를 갖고 있는 만큼 이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서울시의 역대 정신건강홍보대사는 제1대 2005년 박종구 전 TBS 본부장을 시작으로, 한국독서교육개발연구원장 남미영, 성악가 임웅균, 변호사 강지원, 산악인 엄홍길, 방송인 박상원, 뮤지컬 배우 남경주, 최정원, 김은영, 의학전문기자 이찬휘, 기상캐스터 홍서연, 지휘자 서희태, 아나운서 강재형, 탁구감독 현정화, 배우 김연주로 이어져왔다.

이들은 서울시 정신보건 관련 행사, 블루터치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시민들이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임기 이후에도 각 소속 분야에서 정신건강과 관련된 홍보활동을 수행하며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4월 16대 정신건강홍보대사로 이재만 변호사를 위촉하였다.

이재만 변호사(법무법인 청파 대표변호사)는 “정신건강과 관련된 홍보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정신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깨달을 수 있도록, 이들을 보듬어서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블루터치의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서울시민의 정신건강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정신건강지킴이 운동 및 정신건강 홍보대사 위촉은 지속될 예정이며, 이들과 지속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상호협력 할 예정이다.

서울시 정신건강 홍보대사 및 강연회와 관련된 사항은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02-3444-9934(내선261))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
홍보기획팀
김지은
02-3444-9934(내선26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