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프라운호퍼연구소, ‘에너지·기후변화 협력 확대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
- 독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실질적 성과 바탕으로 ‘에너지 제로빌딩’ 기술 교류
- 건물에너지 효율개선,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생산기반 확대 협력
서울시는 프라운호퍼 태양에너지연구소와 ‘에너지 제로빌딩’을 비롯해 건물에너지 효율개선 및 재생에너지 생산기반 확대에 협력하는 ‘에너지·기후변화 협력 확대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28일(화) 체결했다고 밝혔다.
독일 프라운호퍼 태양에너지연구소는 프라운호퍼 에너지 연합(Fraunhofer Energy Alliance)의 회원 기관이며 건축, 광학시스템, 태양전지, 재생가능한 전력공급 장치 등의 분야를 선도하는 연구기관으로서 프라이부르크에 위치해 있다.
연구소는 지난 2008년 5월 8일 서울시와 에너지 분야 협약 체결을 통해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너지 제로하우스)와 신청사 설계에 참여한 바 있다.
지난 2008년 첫 협약 이후 이번 두 번째 협약에선 서울시와 독일 프라운호퍼 태양에너지 연구소가 함께 추진한 공공건축물 에너지 설계분야 등의 협력관계를 지속함은 물론 민간분야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 개선사업 등의 분야까지 새롭게 확대된다.
구체적인 협약내용은 ▴건물 에너지 최적화와 에너지 효율개선을 위한 협력 ▴한·독 에너지분야 기술교류를 위한 합동행사 개최 ▴분산형(지역형) 형태의 스마트 IT 시스템 도입 ▴공공 및 민간건물 태양광패널 설치 협력과 분산형 재생에너지 생산 지원 등이다.
우선, 프라운호퍼 태양광에너지연구소는 에너지가 적게 소비되는 ‘에너지 제로빌딩’의 모델을 함께 개발한다.
연구소는 이미 독일에서 이와 관련해 쌓아 온 풍부한 경험과 실질적 성과를 정례적으로 기술 교류해줌으로써 서울시가 적은 돈으로 최대한 건축물 에너지를 효율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에너지 제로빌딩’은 에너지가 적게 소비되는 에너지 절약형 건물로서 프라운호퍼 태양광에너지연구소의 주도로 독일 국내·외에서 진행된 바 있다.
또한 한·독 에너지분야 합동행사 개최를 통해 국내 에너지 절약형 건축 관련 연구소와 독일 연구소간의 정기적인 기술교류와 국제적 동향을 공유한다.
분산형(지역형) 형태의 스마트 IT 시스템 도입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23%에 달하는 독일의 보급 노하우를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태양광 사업 등의 지원에 활용한다.
공공 및 민간건물 태양광패널 설치 등 분산형 재생에너지 생산 지원을 위해 서울시와 프라운호퍼 태양광연구소가 공동 노력한다.
서울시와 프라운호퍼 태양에너지연구소는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해 향후 3년간 상호협력을 해나가게 된다.
체결식은 28일(화) 오전 7시30분~7시 45분 신청사 6층 시장실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독일 프라운호퍼 태양에너지연구소(ISE) 대표인 아이케 베버(Eicke R. Weber) 소장, 빈프리트 크레치만(Winfried Kretschmann) 독일 상원의장 등 7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후 박원순 시장은 빈프리트 크레치만(Winfried Kretschmann) 독일 상원의장과 8층 간담회장에서 7시 50분부터 약 40분간 면담을 가졌다.
면담에서는 참여 민주주의와 시민 참여정책, 행정의 투명성에 대한 논의와 함께 생태적 변화 및 에너지 전환에 대한 정책 공유도 이루어졌다.
한편 시는 서울의 전력 소비량이 국가 전체의 10.3%를 차지하지만, 전력 자급률은 3.0%에 불과해 향후 전력 자급율을 2014년까지 8%, 2020년까지 20%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권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장은 “건물에너지 효율화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햇빛도시의 핵심 분야 중 하나”라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에너지 제로빌딩을 비롯해 서울시내 건물들이 에너지를 최대한 적게 소비되는 구조로 운영되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
이경택
02-2133-35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