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 회현자락 정비사업 3단계 발굴조사 착수

서울--(뉴스와이어)--오는 2015년까지 남산 회현자락에 걸쳐있는 한양도성의 복원 및 정비가 완료된다. 남산 회현자락은 숭례문에서 남산 정상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다.

서울시는 1단계 힐튼호텔 앞 아동광장 일대(성곽 84m, ‘09년), 2단계 백범광장 일대(성곽 245m, ’12년) 복원 사업 완료에 이어 오는 6월부터 3단계 중앙광장 일대(교육연구정보원~舊식물원터, 성곽 448m) 구간에 대한 발굴조사를 착수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회현자락의 한양도성은 태조때부터 축성된 한양도성이 있었으나, 일제 강점기(1910)와 고도성장기(1960)를 거치면서 훼손되거나 훼철되어, 한양도성 훼손의 아픈 역사는 물론 우리나라의 일제 강점기나 근대화과정의 남산 훼손의 산 역사이며 ‘침략으로 인한 인류문화유산을 훼손’한 대표적인 장소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회현자락의 한양도성 훼손 규모는 한양도성(18.6km) 훼손 규모 중 가장 큰 규모라 할 수 있는 도성 770m 가량으로 훼철됐는데, 1·2단계 구간에는 조선신궁 진입계단과 황국신민서사탑이 위치해 있었다면, 이번 6월부터 발굴조사가 착수되는 3단계 중앙광장 일대는 조선신궁의 본전이 위치했던 장소로서, 3단계 사업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 할 수 있다.

이번에 실시하는 회현자락의 3단계 발굴조사는 한양도성이 한양공원조성(1910)이나 조선신궁(1925)을 건립하면서 완전했던 한양도성이 어떻게 훼손됐고, 철거되었는지 그 과정을 볼 수 있어 그야말로 한양도성이 훼철한지 약 100년만에 비밀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소적 특성은 한양도성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시 완전성(Integrity) 입증의 유리한 근거가 될 것으로 보여 더욱 주목되고 있으며, 한양도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이코모스한국위원회와 한양도성자문위원회 및 관계자들은 남산의 회현자락 3단계 사업을 매우 고무적인 사업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는 2015년을 목표로 3단계까지 정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렇게 되면 ‘남산 회현자락 한양도성 정비 및 공원 조성 사업’이 마무리 되는 것이다.

시는 이러한 장소적 특성을 감안해 서울시 한양도성위원회 위원, 공공조경가 그룹, 발굴전문가, 서지학자, 공원역사, 환경생태, 근·현대사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하는 ‘남산 회현자락 정비(3단계)사업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남산 회현자락 한양도성의 축성, 훼철, 복원의 역사를 조사하고 ‘한양도성 자문위원회’와 ‘공공조경가 그룹’ 등 다양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역사박물관, 한양도성 관계부서 간 합동 논의 후 사업추진 방향과 문화재 발굴 조사계획을 수립해왔다.

자문위원회는 발굴조사에서 한양 도성의 보존 및 정비, 공원조성 등 사업 전 과정에 걸쳐 참여하며, 이 과정에서 제시되고 도출된 의견을 바탕으로 남산 중앙광장 일대에 대한 한양도성의 보존, 정비 및 관리방안과 공원조성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 일대에 대한 정비사업은 한양도성 재축조에 역점을 뒀던 기존 1~2단계와 달리 발굴조사 결과에 따라 당초 축조됐던 한양도성 원형의 유구를 보존하고 정비하는 방안으로 추진된다.

우선 시굴 및 발굴조사는 문화재청의 심의를 거친 후, 중앙광장 일대 교육연구정보원~舊식물원터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시는 발굴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양도성의 보존, 정비 방안 및 공원조성 계획을 수립해 내년부터는 중앙광장 일대에 대한 실제 정비에 나서게 된다.

한편 성곽추정선에 위치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오는 5월 30일에 (구)남산청사로 이전·철거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3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15년까지는 중앙광장의 분수 가동을 할 수 없는 점 등 이 일대 공원 이용에 불편이 예상되어 시민들의 깊은 양해를 당부했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남산 회현자락은 숭례문에서 옛 남산식물원까지 일제의 조선신궁 건립으로 인해 한양도성이 훼철됐던 가슴 아픈 역사가 있는 공간”이라며 “3개 구간 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중앙광장 일대의 정비 및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남산이 역사 문화적 특성과 자연 환경이 어우러진 남산의 매력도 살리고 한양도성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에도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공원조성과
서재영
02-2133-208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