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원도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 시행
그동안 인천시는 재건축·재개발 중심으로만 추진해오던 구도심 재생사업의 문제점에 대한 방안책으로 변화된 도시환경에 맞는 새로운 정책방향 등을 제시하기 위하여 송영길 시장의 정비사업 현장방문과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 자문을 통하여 금년 4월 8일 8개 선도사업 대상지를 선정하였고, 이후 제1회 추경에 451억원을 반영하였다.
지방재정심의위원회 심의 조건으로써 걸림돌로 작용하였던 구비 재원 확보에 대하여 구와 협의를 통하여 구비 10%를 부담하는 것으로 결정하였고, 정비구역 해제지역의 공동이용시설 설치 등에 관해 ‘보조금의 예산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개정으로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구는 추경에 구비 10% 예산 반영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번 추진되는 선도사업은 시의 지도·관리하에 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 체계로 운영하고 설계 등 계획단계부터 원도심 활성화 추진단의 자문을 받아 내실 있는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8개 선도사업 지역은 인현, 북성, 박문여고 주변, 숭의4·7, 주안북초교북측, 만부, 삼산2, 천마초교서측구역으로 사업지역별로 지역특성에 맞게 경로당, 주민휴게시설, 텃밭, 북카페, 공부방 등을 설치하여 주민편익을 증대하고 주민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천시는 선도사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구별로 주민의견 수렴 후 사업을 발굴하여 원도심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주거환경정책관
원도심정비담당 심재정
032-440-34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