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한국제약협회, 업무협약 체결
- 제약업계 지식재산권 강화 및 국내 제약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 협력
양 기관은 양해각서 교환을 통하여 특허청과 제약기업간의 지식재산권 분야 협력 강화, 의약품 관련 지식재산권 분쟁정보 교류, 제약산업 최신 기술정보 교류 등에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특허청은 그동안 특허권 존속기간연장제도 정비, 국내 제약사의 특허분쟁 대응전략 수립 지원을 위한 신약의 국·내외 특허분쟁자료 분석·제공, 한미 FTA에 의해 도입된 의약품 허가-특허 연계제도와 관련한 식약처와의 협력 등, 국내 제약기업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홍정표 화학생명공학심사국장은 “특허정책협의회 발족에 이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특허청과 한국제약협회를 통한 국내 제약기업과의 실질적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상호 업무협약의 성실한 이행으로 국내 제약기업의 특허권 강화 및 지식재산 기반의 창조경제 구현을 통한 제약산업 발전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국제약협회는 동아제약, 한미약품, 대웅제약 등 국내 207개 제약사가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 제약기업 연합협회로, 특허청과 한국제약협회는 지난해 11월28일에 지재권 중심의 제약기업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제약기업의 CEO 및 연구소장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고, 특허청과 제약기업이 참여하는 특허정책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특허청과 한국제약협회의 MOU 체결이 국내 제약기업이 어려운 현 상황을 극복하고, 지식재산 기반의 창조경제 구현으로 제약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약품화학심사과
김범수
042-481-5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