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대학생 스마트 금융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서울--(뉴스와이어)--신한금융투자(대표이사 강대석)는 5월 2주간 대학생 5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금융 이용실태’ 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학생들이 사용하는 스마트 금융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에 대해 개수, 빈도, 장점, 선택기준, 기능 등 총 5가지를 알아보았다.

첫째,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스마트 금융 어플 기능은 계좌이체(36%), 잔고조회(32%) 순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카드사용액 확인(12%), 주식시세확인(9%), 주식거래(8%), 금융상품가입(2%)으로, 스마트 금융 어플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또,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은행 거래뿐만 아니라 증권 거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기도 하다.

둘째, 보안성과 속도! 대학생들이 스마트 금융 어플 사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이다. 해당 내용에 대해 묻는 질문에서는 보안성(60%), 서비스 속도(25%)를 선택했다. 금융 거래 시에는 서비스 속도보다는 보안성의 중요하다는 의견이 2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외 정보의 다양성, 디자인, 부가서비스 등은 각각 7%, 4%, 2%에 그쳤다.

셋째, 금융 어플을 사용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타 채널에 비해 시공간의 제한이 적다(45%)는 문항에 절반 정도가 답했고, 사용하기 쉬워서(31%)가 그 뒤를 이었다. 아직까지 인터넷 뱅킹의 이용이 높지만, 점차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 금융의 활용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타 답변으로는 우대금리나 수수료 면제 혜택 등을 위해서(11%), 업데이트가 빠르고 다양한 정보가 있어서(7%)라는 응답도 있었다. 반면 가계부 등 부가서비스 사용에 용이해서, 이벤트 참가를 위해서는 각각 3%로 응답했다.

넷째, 스마트폰에 설치한 금융 어플 개수를 묻는 질문에는 2개라는 응답이 전체의 29% 였다. 1개는 26%, 3개는 21%로, 대학생들 대부분 보통 1~2개의 금융 어플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금융 어플 사용 빈도는 주 4회 이상 사용한다(31%)는 응답이 많아, 대학생들의 금융 어플 활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양정운(경희대, 3학년)학생은 “공간의 제약 없이, 주식시세 확인이나 계좌이체 등 대부분의 금융업무를 볼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1주일에 5회 이상 이용하고 있다.”고 밝히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편리함을 느끼는 만큼 보안성도 강화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신한금융투자 스마트 어플로 가능한 업무는 계좌이체, 잔고확인 등 기본 업무를 포함하여, 주식 시세확인과 주식거래, ELS⁃DLS가입, 펀드가입 등이 있다. 현재 신한금융투자에서 진행 중인 대표적인 스마트폰 이벤트는 ‘스마트폰 럭키박스 이벤트’가 있다. 신한금융투자 페이스북에서 쿠폰을 발급 받은 후, 온라인 럭키박스 이벤트에 응모를 하면 된다. 갤럭시S4, DR.DRE 헤드폰, 백화점 상품권, 수수료 무료 쿠폰 등 푸짐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다. 이 이벤트는 2013년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invest.com

연락처

신한금융투자
홍보실
02-3772-259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