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최우수 책임운영기관 선정

뉴스 제공
국립생물자원관
2013-05-31 09:52
인천--(뉴스와이어)--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이상팔)은 안전행정부가 실시한 ‘2013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연구형기관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받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책임운영기관은 정부 기관 중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경쟁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한 기관을 지정해 기관장에게 행정 및 재정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성과를 책임지도록 하는 것으로 현재 38개 기관이 지정돼 운영 중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환경부에서 유일한 책임운영기관으로 2011년 책임운영기관에 지정됐다.

‘2013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생물자원관은 첫 평가인 2012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등급인 A를 받으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책임운영기관 운영 첫해 성과를 평가한 ‘2012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에서 2007년 설립된 짧은 역사와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은 성과다.

생물자원관은 국가 생물자원의 확보·소장·관리를 통한 생물주권 확립과 21세기 전략산업인 생물산업(BT)의 육성·지원 기반 마련 등을 위한 국가 생물자원 연구의 총괄관리 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3년 평가에서는 책임운영기관 2년차인 2012년 생물주권의 조기 확립을 위해 세계 최초의 생물종 또는 한반도 최초의 미기록종 914종 발굴, 국내외 생물자원 총 14만여 점(누적 217만점)을 확보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와 더불어 생물자원관은 국내 유일의 생물자원연구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국가 생물자원의 총명세서(inventory)인 ‘국가 생물종 목록집’ 6권을 발간했고, 특히 북한지역의 생물종 목록집을 시범 발간해 국가 생물종 목록구축의 범위를 한반도 전체로 확대했다.

아울러 기관의 미션인 ‘생물다양성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생물주권 확보’의 체계적인 달성을 위한 전략체계 재설정(rolling)과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조직운영성과 제고를 위한 직원들의 역량진단을 자체적으로 수행했다.

사회적 책임이행과 융합행정으로는 법무부와 공동으로 소년원 및 교도소와 연계한 자생식물 복원사업을 추진해 자생식물 복원과 원예활동을 통한 수감자 교화에 기여했다.

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책임운영기관 지정 첫해 우수기관 선정에 이은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국가 생물자원·생물다양성을 총괄 관리하는 국립연구기관으로서 유관기관과 다양한 네트워킹을 확대할 수 있는 귀중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환경부 소속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30일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2013년 책임운영기관 종합평가’ 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2013년 책임운영기관 워크숍’이 개최됐다.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전략실장이 주재한 이날 워크숍은 38개 책임운영기관 기관장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수사례 발표, 책임운영기관장 간담회, 평가결과 피드백 등으로 진행됐다.

웹사이트: http://www.nibr.go.kr

연락처

국립생물자원관
전략기획과
유정선
032-590-7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