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규제, 10명 중 4명은 ‘부정적’ 3명은 ‘긍정적’

- 향후 조치 ‘부분 수정’ 44.4% ‘규제 강화’ 20.1% ‘제도 유지’ 15.1% ‘전면 철회’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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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서치
2013-05-31 13:35
서울--(뉴스와이어)--정부의 연중무휴 영업 제한 등 대형마트 규제 시행 1년여를 맞고 있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4명은 부정적, 3명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또 현 정책의 부분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전면철회보다 유지 또는 규제 강화가 더 많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대표 이형수)는 지난 5월 29일 전국 성인남녀 1,101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규제 1년 기획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40.2%가 ‘도입효과는 크게 없고 불편만 늘었다’고 답했다. 반면 33.0%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살리기에 기여했다’고 응답했다. ‘잘 모름’은 26.8%였다.

‘효과 없고 불편 가중’ 응답은 40대(52.5%)와 50대(41.0%), 경기권(50.4%)과 경남권(37.7%), 학생(51.8%)과 사무/관리직(47.7%), 전업주부(44.7%)에서,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살리기 기여’는 30대(38.8%)와 20대(38.1%), 전라권(40.0%)과 경북권(39.2%), 생산/판매/서비스직(43.0%)과 자영업(39.0%), 농/축/수산업(38.8%)에서 응답률이 높았다.

대형마트 이용 빈도를 함께 조사한 후 긍정/부정 평가를 교차 분석한 결과 ‘효과 없고 불만 가중’에 ‘월 2~3회 49.0%〉월 4회 이상 45.6%〉이용 안함 31.8%〉월 1회 30.0%’, ‘전통시장 골목상권 살리기 기여’는 ‘월 1회 40.7%〉월 2~3회 30.9%〉월 4회 이상 29.3%〉이용 안함 28.7%’로 대체로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불만을, 낮을수록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향후 대형마트 규제와 관련해 어떤 조치가 필요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44.4%가 ‘정책을 부분적으로 수정’, ‘지금보다 규제 강화’ 20.1%, ‘현행 유지’ 15.1%, ‘규제 전면 철회’ 11.6%, ‘잘 모름’ 8.8% 순으로 응답했다.

‘부분 수정’은 40대(50.2%)와 서울권(50.5%), 학생(57.6%)에서, ‘규제 강화’는 30대(33.4%)와 경북권(29.7%), 기타/무직(29.1%)에서, ‘제도 유지’는 50대(18.9%)와 충청권(20.5%), 농/축/수산업(22.5%), ‘전면 철회’는 20대(14.0%), 충청권(17.5%), 사무/관리직(17.7%)에서 응답률이 높았다.

대형마트 이용빈도와 향후 조치를 비교한 교차분석 결과는 ‘부분 수정’에 ‘월 2~3회 이상 52.8%〉월 1회 42.4%〉월 4회 이상 41.1%〉이용 안함 37.0%’, ‘규제 강화’는 ‘월 1회 25.1%〉이용 안함 21.9%〉월 2~3회 20.4%〉월 4회 이상 13.5%’, ‘제도 유지’는 ‘이용 안함 17.5%〉월 1회 16.7%〉월 4회 이상 15.0%〉월 2~3회 12.6%’, ‘전면 철회’는 ‘월 4회 이상 17.6%〉월 1회 10.0%〉월 2~3회 8.9%〉이용 안함 8.6%’ 등이었다. 대체로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전면 철회, 낮을수록 부분수정 또는 제도유지, 규제 강화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를 진행한 모노리서치의 피창근 본부장은 “직업 형태와 대형마트 이용 정도에 따라 평가와 향후 조치에 대한 의견차가 있었다”며 “제도 도입 1년을 맞은 시점에서 국민들은 불편함을 호소하면서도 상생경제라는 정책의 의도와 가치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5월 29일 저녁 전국 19세 이상 남녀 1,101명을 대상으로 일반전화 RDD(무작위 임의걸기) IVR(ARS) 방식으로 조사했으며 성별, 연령별, 권역별 인구비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95%p이다.

모노리서치 개요
모노리서치는 2003년에 설립된 ARS 전화 설문조사기관이다. 국내 최대 8000회선의 대용량 ARS 발송시스템과 가장 신뢰성 있는 전국 인명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개발된 실시간 ARS 전화 설문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누구나 손쉽게 설문 작성에서부터 설문 발송, 통계 분석까지 할 수 있는 ARS 여론조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정기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결과를 온라인상이나 기사를 통해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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