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교과서에는 ‘안중근 의사’가 테러리스트라고 표현되어 있지 않다

언론보도를 오해한 네티즌 교학사에 항의 전화

종군 위안부의 성매매업자 주장 등은 교학사의 교과서에 실려 있지 않아

온라인상의 내용과 이미지 등은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와 관계없다

뉴스 제공
교학사
2013-06-03 10:11
서울--(뉴스와이어)--국내에서 라이트 성향의 새 역사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했다는 언론 보도를 오해해 교학사에 네티즌과 시민들의 항의 전화기 빗발치고 있다.

교학사는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김구, 안중근을 테러리스트로 보거나 종군 위안부를 성매매업자라고 표현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지 않고 있으며,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언론이 교학사 교과서에 게재됐다고 보도한 사진들은 몇 년 전 뉴라이트의 도서에 적혀있었던 부분을 인용하여 올린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네티즌들은 마치 교학사에서 개발하여 1차 검정에 통과한 도서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여 오해가 불거진 것 같다고 밝혔다.

교학사의 항의에 따라 사진을 게제한 일부 언론은 기사를 삭제하고 기사를 정정보도 하였으나, 이미 많은 네티즌들과 시민들에게 왜곡된 정보가 전달되었으며, 정확한 사실에 대한 검증없이 불매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교과부의 교과서 검증법상 최종합격 전에는 절대 공개할 수 없게 되어있으며, 교학사는 내용을 공개한 적이 없다.

교학사는 철저하게 교과부에서 제시한 교육검정기준과 집필기준에 입각해서 역사 교과서를 집필했다. 그렇지 않았다면 검정을 통과하지 못했을 것이며, 1차 합격 통보 때 받은 수정 보완 권고 사항에도 언론에서 보도된 것과 같은 내용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는 실리지도 않은 사실 무근의 기사와 대안 교과서 사진을 수록함으로써 마치 뉴라이트 대안 교과서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인 것처럼 독자들이 오해하게 하여 그동안 쌓아온 교학사의 이미지와 명성에 큰 타격을 입었다.

교학사 양진오 사장은 “앞에서 밝혔듯이 현재 한국사 교과서는 검정 중에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교과서 탈락의 큰 사유가 됨으로 현재 언론에서 사실확인을 위해 요청해온 교과서 공개 요청에는 응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운 심정이며,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도 이와 같이 오해된 사안에 대하여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말했다.

교학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국사편찬위원회와 함께 최초로 만들었으며, 또한 금년에는 한국사를 위해 17년간 100억여 원의 개발비를 들여 한국사대사전을 출간하는 등 한국역사운동에 크게 기여해온 기업이다.

교학사 개요
60여년 역사의 교학사는 교육 사업을 외길로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학습 도서를 출판한다. 그동안 교학사가 발행하는 초·중·고등학생용의 학습도서는 제2의 교과서 역할을 해왔으며, 부모에서 자녀에 이르기까지 2대 또는 3대에 걸쳐 독자 여러분의 뿌리깊은 믿음과 사랑을 받는 전통의 학습 교재 출판사로 크게 성장했다. 또한 100여 종에 이르는 교육인적자원부 검정필 중·고등학교용 교과서와 각종 사서류, 아동문고, 컴퓨터와 원색 도감류, 대학 교재 외 한국사에 기여하고자 17여 년의 노력을 통한 한국사대사전을 집필하는 등 각 부문에 걸친 도서들을 출판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yohak.co.kr

연락처

(주)교학사
홍보마케팅실
임민택 실장
02-7075-1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