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크슈미 푸리(Lakshmi Puri) UN Women 총재 대리, 여성가족부 장관 예방

서울--(뉴스와이어)--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은 6월 3일(월) 라크슈미 푸리(Lakshmi Puri) 유엔 위민(UN Women) 총재 대리(acting head)의 예방을 받고 한국-UN Women간 파트너십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는 2015년 이후 국제개발의제(Post-MDGs)에 양성평등 이슈를 포함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UN Women 활동에 대한 평가와 양성평등 및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한국과 UN Women간 파트너십 강화 방안 등에 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다.

* 최근 국제사회에서는 새천년개발목표(MDGs, 2000년 유엔 새천년정상선언을 통해 탄생. 빈곤퇴치, 개발 등 2015년까지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8개 공동개발목표) 달성 시기로 제시된 2015년 이후에 추진해야 될 국제개발의제(Post-MDGs)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엔여성기구(UN Women)에서는 Post-MDGs에 양성평등 및 여성지위향상을 별도의 목표로 포함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6월 2일(일)부터 4일(화)중 방한하는 라크슈미 푸리(Lakshmi Puri) UN Women 총재 대리는 김상희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을 예방하고 주요 여성지도자 면담 등을 갖는다.

라크슈미 푸리(Lakshmi Puri) 총재 대리는 방한 기간중 2010년 출범한 UN Women이 그동안 추진한 성과를 설명하고 향후 보다 중점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핵심사업에 대해 한국 정부와 여성지도자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이외에도 짧은 기간 동안 남녀평등과 경제개발을 동시에 이룩한 한국의 경험을 다른 나라와 적극 공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유엔여성기구(UN Women)는 전 세계 남녀차별 및 여성폭력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제기구로서 2010년 유엔총회 결의안에 따라 유엔내 여성관련 4개 기구가 통합하여 설립된 기구이다.

우리나라는 UN Women의 출범과 동시에 집행이사회(Executive Board)에 선출되었으며(임기 2011-2013), 2012년에는 1년 동안 집행이사회 의장직을 수임한 바 있다.

* 집행이사회 : 41개국으로 구성(우리나라 기여금 : (‘11년)468만 달러, (’12년)441만 달러, ('13년) 470만 달러)

이번 푸리 UN Women 총재 대리의 방한으로 유엔의 각종 논의 및 사업 과정에서 양성 평등의 주류화를 촉진하고, 여성 폭력에 대한 공동 대응을 강화하는 한편, 전세계 여성들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와 유엔여성기구간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국제협력담당관실
김영숙
02-2075-461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