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40.8%, “나는 뚱뚱한 편이다”

- 여대생 2명 중 한 명(51.5%)은 ‘현재 다이어트 진행 중’

- 대학생들이 꼽은 이상적 몸무게, 남학생은 66.5kg, 여학생은 48.3kg

- 가장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순간, 남학생 ‘입던 옷이 맞지 않을 때(30.8%)’, 여학생 ‘몸매 예쁜 동성친구 만났을 때(27.3%)’

2013-06-03 16:18
서울--(뉴스와이어)--대학생 10명중 4명(40.8%)은 자신의 몸무게가 평균보다 많이 나가는 것 같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지난 5월 22일 전국 남녀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다이어트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와 같이 나타났다.

이러한 대학생들의 인식은 실제 체중감량 시도로 이어졌다. 대학생의 45.2%가 현재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중이라고 응답하였으며, 남학생(31.4%)보다 여학생(51.5%) 비율이 비교적 높았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대략 몇 번 정도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았냐는 질문에 대학생 1인 평균 5.1회 경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주로 어떤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시도 할까. 대학생들이 시도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식단조절(67.6%)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운동이나 헬스(63.7%), 요가/필라테스(18.0%)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의사처방 없는 살 빼는 약(5.3%), 식사 후 구토(4.5%), 설사약 및 이뇨제(1.9%) 등 부적절한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시도했던 대학생들도 일부 관측되었다. 구체적인 식단조절의 유형으로는 한 끼 식사량 줄이기가 67.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절식(28.6%), 1일 1식(19.6%), 원푸드 다이어트(18.0%), 단식(13.8%), 간헐적 단식(13.5%) 등의 방법을 이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이어트 결과에 대한 대학생들의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았다. 대학생들의 29.9%가 시도했던 다이어트가 불만족스러웠다고 부정 응답하였으며, 특히 여학생의 부정응답률(33.9%)이 남학생(17.6%)에 비해 약 2배 높게 나타났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운동부족 때문이라는 응답이 30.8%로 가장 높게 차지했으며, 친교/사회생활 등 각종 음주 모임(22.5%), 폭식(22.0%) 등의 이유가 뒤를 이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매일 몸무게 변화 측정(33.8%)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응답하였으며, 다른 사람들과 내기(21.6%)하거나 가장 살쪘을 때 모습을 사진 찍어 확인(15.8%)하는 방법 등을 통해 동기부여를 얻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대학생들이 다이어트 욕구를 가장 많이 느낄 때는 언제 일까. 남학생의 경우 예전에 입은 옷이 맞지 않을 때가 30.8%를 차지한 반면, 여학생의 경우 몸매가 예쁜 동성친구를 만났을 때(27.3%) 다이어트 욕구를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를 준비하는 친구를 볼 때 대학생의42.6%는 ‘아. 나도 살 빼야 하는데’라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살 안 빼도 될 것 같은데 왜 하지?(27.4%)’, ‘저 친구, 살 빼면 괜찮을 것 같다(14.0%)’ 등의 응답도 나타났다.

가장 살을 빼고 싶어하는 신체부위는 뱃살(39.0%), 허벅지(36.8%), 종아리(8.0%), 얼굴(5.2%)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현재 몸무게에서 몇 kg을 감량하면 만족스럽겠느냐는 질문에 30.8%의 응답자가 4~6kg 정도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 1인 평균 -5.26kg 감량을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몸무게는 남녀평균신장을 기준(기술표준원, 2012)으로 174cm신장의 남학생은66.5kg, 160cm신장의 여학생은 48.3kg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송혜윤 연구원은 “대학생들의 절반(55.6%)이상이 다이어트 부작용에 대해 심각한 문제라고 응답한 것에 비해 실제로 부적절한 방법으로 다이어트 하고 있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며, “무분별한 다이어트를 시도하기 보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방법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위 조사결과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과 자료 다운로드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 홈페이지 (www.20slab.org) 를 이용하면 된다.

※ 연구리포트 확인 및 다운로드: http://slidesha.re/13yIH9t

대학내일20대연구소 개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통합 마케팅 에이전시 대학내일 소속 연구 기관이다. 20대를 가장 잘 알기 위해 MZ세대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알파세대와 X세대, 86세대 연구를 병행한다. 트렌드 사례 분석과 소비자 조사 결과,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세대를 연구하고 시장이 필요로 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20slab.org

연락처

대학내일 20대연구소
02-735-6196
이메일 보내기
www.20slab.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