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이용자 중심으로 개선

- 시민, 관광객, 기업인 등 쉽게 정보 접근 및 제공

- 시정이 한일, 시정이 하고있는 일 등 시정서비스란 신설

제주--(뉴스와이어)--제주시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전면에 배치하여 새로이 단정하고 6월 1일부터 서비스 하고 있다.

이번 홈페이지 메인화면 개선은 그간 행정중심(시)의 일방적인 정보구조를 이용자(시민) 중심으로 전환하여 더 쉽고, 더 빠르게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주요 개선된 사항으로는 홈페이지 메인 화면을 깨끗하고, 희망찬 미래 비전의 제주시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파란색 칼라로 통일시키고, 시력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글자크기 확대 기능을 제공하였다.

전체 화면 구성은 상·하단부로 구분하여 이용자별 맞춤형 메뉴로 구분 배치하였다. 상단부에는 시민, 관광객, 기업인 등 각 이용자별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컨텐츠를 한데 모아서 제공하고 있으며, 시정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시정이 한 일, 시정이 하고있는 일 등 컨텐츠를 신규 서비스 하고 있다.

하단부에는 이용자들이 제주시에 직접 정책제안, 민원신고, 자원봉사 참여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시민참여란을 배치하였고, 화면 좌·우에서 따로따로 제공되던 행사·축제, 알리미 컨텐츠를 하단부에 같이 제공하여 한 자리에서 모든 정보를 확인·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어지럽게 화면을 차지하던 콘텐츠들은 과감히 정리하고 다소 산만하게 제공되던 퀵링크 메뉴를 민원서비스, 광광/문화 등 5개의 대메뉴로 새로이 구성하여 각 메뉴별 항목에 맞는 정보들을 재정리하여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앞으로도 제주시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쉽고 편리한 맞춤형 기능을 제공해 시정 참여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정보전달 채널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개요
제주특별자치도청은 6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원희룡 지사가 이끌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아픔을 치유하고 과거를 넘어서는 제주, 안전하고 모두가 누리는 제주, 미래세대를 위해 가꾸고 키우는 제주를 공약실천계획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ju.go.kr

연락처

제주시청
자치행정국
정보화지원과
문영지
064-728-2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