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제7차 협상 개최 결과

서울--(뉴스와이어)--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제7차 협상이 6.3(월)~4(화)간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 우리측은 박노벽 개정협상 전담대사를 수석대표로 한 외교부·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의 관계부처합동 대표단이, 미국측은 토마스 컨트리맨(Thomas Countryman) 국무부 비확산차관보를 수석대표로 한 국무부·에너지부·원자력규제위원회 등의 관계부처합동 대표단이 참석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시 형성된 양국 정상간의 공동 인식을 바탕으로, 금번 협상에서 양측은 △사용후핵연료 관리, △안정적 원전연료 공급, △원전 수출경쟁력 강화 등 평화적 원자력 이용을 위한 우리의 실질적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면서도 동시에 국제 비확산 체제에 기여할 수 있는 선진적·호혜적 신협정 마련을 위해 건설적이고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을 가졌다.

양측은 금번 협상에서 논의된 내용을 보다 진전시키기 위한 차기 협상을 오는 9월 미국에서 개최키로 합의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한미원자력협정T/F 팀장
02-2100-0149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