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13 경제통계 통합조사 실시

- 중복조사 최소화, 행정자료 활용 확대로 응답부담 크게 완화

-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통계 개발·제공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청장 박형수)은 경제부문에 대한 구조와 분포, 경영활동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3년 6월 13일부터 7월 17일까지 전국 23만 4천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3년 경제통계 통합조사를 실시한다.

경제통계 통합조사는 통계청에서 실시하는 8종의 경제통계조사를 동시에 진행하여 중복조사를 최소화함으로써 사업체 응답부담을 경감하고자 실시하고 있으며 사업의 종류, 종사자수, 사업실적(매출액, 영업비용) 등을 조사한다.

조사결과는 각종 산업의 구조분석, 국민소득 추계,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각종 경제정책 수립 및 평가, 연구기관이나 대학의 연구·분석 등에 활용된다.

특히, 금년도에는 행정자료 활용을 확대하여 통계자료의 정확성을 보다 제고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프랜차이즈 통계를 새로이 개발하여 정책부처 및 국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박형수 통계청장은 2013년 경제통계 통합조사 실시와 관련하여 “급변하는 불확실성 시대에 정부가 각종 경제정책을 올바로 입안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만들어진 통계가 뒷받침되어야 하고, 통계의 정확성은 조사대상의 정확한 응답에서 시작되므로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정확한 응답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통계청 개요
통계의 기준설정과 인구조사, 각종 통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외청이다. 정부대전청사 3동에 본부가 있다. 1948년 정부수립 때 공보처 통계국으로 출범해 1961년 경제기획원으로 소속이 바뀌었다가 1990년 통계청으로 발족했다. 통계의 종합조정 및 통계작성의 기준을 설정하며, 통계의 중복 방지 및 신뢰성 제고, 통계작성의 일관성 유지 및 통계간 비교를 위한 통계표준 분류의 제정 개정 업무를 담당한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경제통계국
산업통계과
강호승
042-481-2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