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2013 인명구조견 정기 교육훈련 실시

서울--(뉴스와이어)--중앙119구조단(단장 김일수)은 10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시·도 인명구조견 22두에 대하여 정기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인명구조견 정기 교육훈련은 2011년 4월부터 중앙119구조단이 국가 차원에서 인명구조견을 양성하기 시작한 이후 연 4회 분기별로 전국 시·도 운용자 및 인명구조견의 수준유지, 기술향상을 위해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주요 훈련과정은 매분기 마다 현장출동 상황 및 내용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대처방안을 토의하며 실종자 또는 생존자 수색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인명구조견 운용정보 공유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최근 이러한 정기 교육훈련을 통한 인명구조견 운용능력의 향상으로 지난 5월 중 3건의 실종자를 구조하는 성과로 나타났다.

이중 2건은 중앙119구조단에서 5월 23일 충남 천안 관할경찰이 5일간 수색하였으나 발견하지 못하자, 충남소방본부의 요청으로 구조견 수색팀이 출동하여 마을 인근야산에서 수색시작 3시간 만에 발견(사망)하였고, 5월 22일 충북 충주에서 발생한 실종자 수색도 3일간 수색하였으나 발견하지 못하여, 인명구조견의 수색 시작 2시간 만에 발견(사망)하였다. 특히 부산특수구조단에서는 5월 5일 수색 3시간 만에 실종자(생존자)를 극적 구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이번 2분기 정기 교육훈련에는 IRO(세계구조견협회) 국제 심사관 Rudolf Haak(네델란드)를 초청하여 상위등급 인증심사는 물론 구조견의 사역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강도 높은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중앙 119구조단은 현장, 구조 활동 위주의 실전 교육을 통해 시·도 인명구조견 및 핸들러의 수색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중앙119구조단
첨단장비팀
윤태균
031-570-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