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2013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 50’ 발표

- 자동차 산업 강세, 토요타 3년 연속 1위 영예, Top 10 브랜드 중 5개 차지

- 국내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16위, 현대자동차 34위 차지. 기아자동차는 37위로 첫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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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브랜드
2013-06-13 10:45
서울--(뉴스와이어)--세계 최대의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는 12일, 전세계 가장 친환경적인 50개 브랜드를 선정하여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Best Global Green Brands)’를 발표했다.

일본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인 토요타가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에서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닛산, 포드, 노키아, UPS 는 올해 가장 큰 상승폭으로 상위권에 올랐고, 네슬레(Nestle), 기아자동차, 자라(Zara), 콜게이트(Colgate)는 처음으로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 50에 선정됐다.

국내 기업의 경우 삼성전자는 작년 대비 9단계 상승한 16위, 현대자동차는 34위, 기아자동차는 37위를 기록했다. 특히 기아자동차는 올해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하였다. 인터브랜드 한국법인 문지훈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지속가능성을 비즈니스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이라 생각하며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녹색산업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평가 결과에서 일곱 개의 자동차 브랜드(1위:토요타 / 2위:포드 / 3위:혼다 /5위:닛산 /7위:폭스바겐 / 13위: BMW / 17위:메르세데스 벤츠)가 상위권에 자리잡는 등 2012년에 이어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 브랜드로의 강세를 이어갔다.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들이 환경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정부의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 투자를 했으며, 특히 토요타스(프리우스), 포드(에코 부스트), 닛산(리프) 등 혁신적인 제품 생산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노력이 소비자들의 인식에까지 이어져 얻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혁신을 화두로 삼는 IT 및 테크놀로지 관련 브랜드들 역시 4위를 기록한 파나소닉을 비롯 노키아, Dell, 소니 등 12개의 브랜드가 랭킹에 포함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들 브랜드들은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을 기업의 주요 이슈로 삼고 있으며 효율성을 극대화한 디자인이나 제품의 포장이나 운송 방법의 개선 등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으며, 이는 효율성 확대 뿐만 아니라 기업의 좋은 성과와 연계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인터브랜드 2012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의 100대 브랜드 중 기업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브랜드의 친환경 활동 성과(performance)와 ▲기업의 친환경 활동 및 노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perception)의 2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친환경 활동 성과 분석은 딜로이트가 제공하였으며 공개된 실적 자료, 지속가능 발전 보고서, 탄소공개프로젝트참여 및 톰슨로이터의 ASSET4 자료 등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또한, 소비자 인식 조사는 전세계 주요 10개국 (미국, 일본, 캐나다,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브라질, 중국, 인도) 소비자 10,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제즈 프램턴(Jez Frampton) 인터브랜드 회장은 이번 평가와 관련하여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를 특별하고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그것이 기업의 실질적인 친환경 활동 성과와 소비자들의 인식을 검사하기 때문”이라며 “그 결과 기업 전략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참고]

1.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 평가 대상 및 기준

본 평가에 포함된 브랜드는 ▲2012년 세계 100대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업의 친환경 활동이 제품이 아닌 기업 브랜드 수위에서 진행되는 만큼 기업 브랜드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 제품 브랜드의 영향력이 기업 브랜드에 준하는 경우에는 평가 대상 브랜드에 포함)

친환경 활동 성과 분석은 공개된 실적 자료, 지속가능 발전 보고서, 탄소공개프로젝트참여 및 톰슨로이터의 ASEET4 자료 등을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소비자 인식 조사는 전세계 주요 10개국 (미국, 일본, 캐나다,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브라질, 중국, 인도) 소비자 10,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2. 2013 베스트 글로벌 그린 브랜드 전체 순위(2013 Best Global Green Brands)

2013
Rank Brand
1 토요타 (Toyota)
2 포드 (Ford)
3 혼다 (Honda)
4 파나소닉 (Panasonic)
5 닛산 (Nissan)
6 존슨앤존슨 (Johnson & Johnson)
7 폭스바겐 (Volkswagen)
8 다농 (Danone)
9 노키아(Nokia)
10 델 (Dell)
11 소니 (Sony)
12 휴렛팩커드 (HP)
13 비엠더블유 (BMW)
14 네슬레 (Nestlé)
15 아디다스 (adidas)
16 삼성 (Samsung)
17 메스세데스 벤츠 (Mercedes-Benz)
18 지멘스 (Siemens)
19 코카콜라 (Coca-Cola)
20 로레알 (L'Oréal)
21 인텔 (Intel)
22 애플 (Apple)
23 필립스 (Philips)
24 쓰리엠 (3M)
25 제너럴일렉트릭 (GE)
26 펩시 (Pepsi)
27 아이비엠 (IBM)
28 시스코 (Cisco)
29 제록스 (Xerox)
30 캐논 (Canon)
31 나이키(Nike)
32 유피에스 (UPS)
33 이케아 (IKEA)
34 현대자동차 (Hyundai)
35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36 스타벅스 (Starbucks)
37 기아자동차 (Kia)
38 켈로그 (Kellogg's)
39 캐터필러 (Caterpillar)
40 쉘 (Shell)
41 에이본 (Avon)
42 에이치엔엠 (H&M)
43 알리안츠 (Allianz)
44 악사 (AXA)
45 에스에이피 (SAP)
46 산탄데르 (Santander)
47 맥도날드 (McDonald's)
48 자라 (ZARA)
49 씨티 (Citi)
50 콜게이트 (Colgate)

인터브랜드 개요
세계 최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는 1974년 설립돼 본사는 뉴욕에 그리고 전 세계 16개 오피스를 운영 중이다. 옴니콤 그룹(Omnicom Group(NYSE: OMC))의 산하에 있는 브랜드 컨설팅 그룹의 일원인 인터브랜드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환경분석, 정교한 브랜드 전략 수립, 세계적 수준의 버벌 브랜딩과 디자인 그리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구현을 통해 브랜드 가치 창조 및 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49여년 동안 각 산업을 대표하는 상징적인(Iconic) 브랜드들을 개발했으며,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들이 경쟁력 증진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툴(tool)들을 구축했다.

http://www.bestglobalgreenbrands.com

웹사이트: http://www.interbra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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