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프링, 2013년 5월 국내 인터넷 이용현황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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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스프링
2013-06-14 09:51
서울--(뉴스와이어)--웹로그 분석 전문업체인 비즈스프링이 2013년 5월의 국내 인터넷 이용현황에 대한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검색엔진

5월 한 달동안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은 네이버가 77.78%, 다음은 15.33%, 구글은 4.13%, 네이트는 1.21%, 줌은 0.56%이다. 네이버와 다음 두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전체의 약 90%가량을 차지한다.

그렇다면 카테고리별 점유율은 어떠할까? 네이버의 점유율은 쇼핑 카테고리 중에서도 남성제품 카테고리에서 90.56%을 나타내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음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정치/행정(26.83%), 구글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55.49%)이다. 유통/운송은 가장 낮은 네이버 점유율(5.28%)의 카테고리이기도 하다.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는 네이트와 줌은 네이버와 다음의 독주에도 적은 비율의 점유율이지만 꾸준히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그 중 점유율이 좀 더 높은 네이트에서는 쇼핑-여성제품(2.36%) 카테고리가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줌의 경우는 쇼핑-도서/음반(1.45%) 카테고리의 사용률이 가장 높았다. 특히, 줌은 서비스 출시 이래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SNS

5월 국내 SNS 점유율은 페이스북 78.3%, 유투브 20.5%, 미투데이 0.95%, 싸이월드ⓒ로그 0.21%, 구글 블로그와 구글+는 각각 0.01%씩 차지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한때 80%를 넘는 점유율을 보였지만, 지금은 약 78%대로 하락했다.

카테고리 별로 보면, 쇼핑 카테고리는 거의 모든 카테고리가 약 95% 이상의 페이스북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쇼핑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정치/행정(98.84%)이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가장 낮은 카테고리는 건강/의학(51.78%)이며, 유투브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통/운송(46.37%)이다.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는 20대로 하루 평균 약 70분정도 사용하고 있으며, SNS를 이용하는 연령층에서는 50대가 10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더 자세한 현황 및 웹 타 항목의 인터넷 현황은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스프링 개요
(주)비즈스프링은 2002년 설립하여 약 11년 동안 웹 분석 서비스를 운영해 온 국내 대표적인 웹분석 서비스다. 랭키순위 기준 상위 웹사이트의 선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순히 고객수를 늘리기보다 고객 하나하나의 성공을 위한 실용적 가치 제공과 고객 지원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로거™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95% 이상이 만족하고 있는 고객 중심 웹 분석 서비스다.(랭키순위 100위 이내 웹분석 사용 웹사이트 점유율 약 40% 이상 점유. 2010년 5월 기준) 로거™는 국내 웹분석 ASP 서비스 중 최초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GS인증, 우수ASP서비스 선정, 디지털이노베이션대상 최우수상 수상 등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전자정부,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한항공, CJ홈쇼핑, NCsoft, KT, 삼성네트웍스, Mnet 등을 포함한 우수 웹사이트 1천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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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채민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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