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주노동재단-외교부 동남아과, ‘외국 언론인초청 다문화 인식개선 사업’ 개최

- 다문화 인식개선사업으로 베트남 기자초청

뉴스 제공
한국이주노동재단
2013-06-17 09:07
경기광주--(뉴스와이어)--외교부 동남아과는 한국이주노동재단과 한국과 국제 결혼에 베트남 국민들의 부정적 여론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하여 2013년 06월 10일부터 15일 까지 베트남 유력일간지 베트남 여성신문(Phu Nu) 문화부 국장 Ms Nguyen Ngoc Hien Hoa 와 베트남 젊은 일보(Tuoi Tre)의 달랏 지부장 Mr Nguyen Van Tien Hung을 초청하여 “외국 언론인초청 다문화 인식개선 사업”을 개최하였다.

최근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들어오는 여성들중에 베트남 출신의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다.

1013년 5월 현재 한국에 들어온 베트남 출신 국제결혼 여성 39,128명, 국적 취득자도 1,486명에 달한다. 2000년 이후 중국 출신 이주여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이를 추월하여 베트남 여성이 전체 결혼이주 여성 중 34.3%에 도달 하여 한국의 최다 국제 결혼국가가 되었다.

외교부 동남아과는 잇달아 발생하는 한국에 시집온 베트남 여성들의 불행한 사건들로 인한 베트남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위하여 본 사업을 개최하였다.

호치민 황명희 부총영사의 추천으로 한국을 방문하게 된 베트남 기자들은 여성가족부, 법무부, 문화 체육관광부, 방문 하여 정부의 이민 다문화 정책을 소개 받았다.

여성가족부는 다문화정책과장이 직접 나서 다문화가족 지원정책과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의 사업 소개를 하였고 베트남기자들의 열띤 질문에 답변을 하였다.

법무부는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김종호 국적통합정책단장이 베트남 기자들 맞아 이들과 환담하였으며 이민통합과 직원들로부터 이민자들을 위한 사회통합 프로그렘을 소개 하였다.

외교부로부터 가장 다문화가정을 잘 돌 보는 지자체로 인정을 받은 전남도청은 신현숙 여성가족과장이 환대를 하였으며 박숙경 다문화정책팀장의 안내를 받아 모범적으로 잘 살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찾아가서 탐방을 하였고 목포다문화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사업 소개를 받았다. 전남도청은 다문화팀장은 전남의 제철 음식인 낙지를 생으로 먹는 한국의 음식문화소개와 목포춤추는 바다분수에 베트남기자단 환영 메세지를 띠워 감동을 주었다.

베트남기자단은 한국정부의 이민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정책과 많은 NGO단체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했으며 처음에올 때 한국에 대한 많은 부정적인 마음을 감동으로 채워간다고 하며 베트남 여성들의 대한 배려에 고마움을 표시하였다.

한국이주노동재단 개요
한국이주노동재단(대표 안대환)은 조화롭고 상생하는 국경을 넘는 노사 관계 지원과 이주노동자와 내국인이 함께하는 따뜻한 번영을 이루기 위한 제반 지원을 통해 아름다운 다문화 사회 형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주노동자 생활적응 증진을 위한 상담사업, 이주노동자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연구사업, 외국인노동자 고용사업주를 위한 지원사업, 외국인 장례 지원사업, 이주민 공동체 운영 및 행사 지원, 그 밖에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 이주노동자 직업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mf.co.kr

연락처

(재)한국이주노동재단
최장근
031-797-2688
이메일 보내기